-
-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4 - 수와 규칙: 특명! 엄마를 구출하라 ㅣ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4
김민형 기획, 김태호 글, 홍승우 그림 / 북스그라운드 / 2025년 7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초등학생을 위한 이야기 수학은 참 다양합니다만 깊이 있게 다가가는 창작 동화는 또 드물지요.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시리즈는 정말 차원이 달랐어요. 수학자 아빠가 남겨 놓은 단서를 쌍둥이 딸들이 주변의 도움을 받아가며 추리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그 중에서 아빠의 머릿속 세계를 안내하는 딩가딩거와 아빠가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 유니캣의 존재가 특별했어요.
1권 서두에서는 수학자 아빠가 영국에서 사라지는 내용으로 시작됩니다. 이야기 중간중간에 아빠의 편지 형식으로 지식 페이지가 꾸며져 있는데요. 아빠가 보낸 편지나 평소 대화 내용에서 암호를 해독할 수 있는 힌트가 있어요. 2권에서는 아빠의 비밀 공간을 찾아내고 3권에서는 아빠가 숨겨둔 공식까지 알아냅니다. 이번 4권에서는 드디어 아빠를 찾는가 싶었는데, 글쎄 우주에 있는 엄마가 위험하다고 합니다. 멘붕!
브레인 콘택트로 아빠의 머릿속에 접속할 수 있다는 상상부터 엄청나지 않나요? 기억의 나무에서 수인이와 제인이가 마주한 세상은 너무나 달랐는데요. 천재 수학자 아빠가 만들어낸 컴퓨터로 세상을 지킬 수도 멸망시킬 수도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야기 같았어요. 음악실의 컴퓨터를 제외하고 모든 불빛이 꺼졌습니다. 도시 전체를 블랙아웃 상태로 빠지게 만들어 버린 '아빠가 만든 컴퓨터'의 위력이 느껴졌어요.
아빠가 알아낸 시공간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가 무척이나 궁금했습니다. 만화 중간중간 지식 페이지에서 아빠가 남긴 단서가 있습니다. 수학 개념 속에서 단서를 파악해 추리해 나가는 쌍둥이 자매! 소인수 분해로 이루어진 암호의 세계를 알아챈 쌍둥이 자매가 대단하더라고요. 소인수 분해 계산기를 활용해서 아주 큰 수를 분해하면 새로운 소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새로운 소수가 자물쇠를 여는 암호였다니!
쌍둥이 자매는 아빠의 컴퓨터를 어떻게 작동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찾기 위해 부리 마스크 일행과 속도전을 펼칩니다. 아무래도 똑부러진 쌍둥이 자매가 먼저 찾아낸 것 같은데요. 악보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까지 찾아냈거든요. "0과 1로 된 데이터를 음으로 바꾸고 소리의 중첩을 이용한다면? 소리 컴퓨터는 양자 컴퓨터처럼 작동한다!" 이제는 악보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빨리 찾아내야 합니다. 충돌 위기에 빠진 엄마의 우주선을 구해야 하니까요.
아빠의 동료인 첸 박사가 자꾸만 수상한 행동을 해서 의심스러웠는데요. 주변 사람들을 따돌리고 아빠의 컴퓨터를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된 이유가 궁금했답니다. 영국에서 사라진 아빠에 이어 우주에 있는 엄마까지 부리 마스크 일행에 의해 쫓기게 되고... 위기에 빠진 엄마의 우주선이 죽음의 공포로 가득하게 됩니다. 엄마는 과연 살아서 돌아올 수 있을까요? 두근거리는 수학 추리 동화, 5권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