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날씨 요정 김켈리 1 : 한살이 여왕, 위기의 정원 - 생물 ㅣ 김켈리 과학 학습만화
김앵 그림, 이시현 글, 권경아 감수, 김켈리 원작, 김지현 정보글 / 주니어김영사 / 2025년 7월
평점 :
#협찬 #강추

초등 아이들이 자주 보는 초등 과학 만화는 교과 학습과 직결되어야 한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요. 교과 내용을 신경 쓰다 보면 재미가 떨어지고, 재미만 신경 쓰다 보면 학습 요소를 놓치기 쉽거든요. 그런데 이럴 수가! 귀엽고 재미있고 신비롭고 유익한 과학 학습만화를 만났습니다. 헥헥 랩처럼 외치게 되네요. 남자아이들만 좋아하는 과학 학습만화는 가라! 이제는 날씨 요정과 함께 귀염 뽀작 상큼 버전으로 만날 수 있다고요. 김켈리 컴온ㅎㅎ!!
김켈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인데 '날씨 요정', '신비 마트', '대신 카페' 등과 같은 코믹한 콘텐츠로 사랑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아이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 같아서 깜짝 놀랐는데요, 오! 초등학교 교사로 일한 경험이 있으셨군요. 어쩐지 초등 아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참 신선하게 다가왔답니다. 유튜브보다 정돈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이번 [날씨 요정 김켈리 1]에서는 생물의 한살이, 식물의 구조와 기능 등 최신 교육과정을 담아냈습니다. 교과 연계표로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2022개정 초등 과학 교육과정 반영
🔸️과학 교과서 개념 × 귀여운 스토리
🔸️앙증맞고 신비로운 날씨 요정들의 시선 강탈
🔸️쉽고 재미있어서 자꾸 읽고 싶은 지식 페이지
🔸️본문 내용을 담은 임팩트 있는 스티커 모음
맑음 초등학교 3학년 김켈리는 밝고 긍정적인데요. 어느 날 편의점에서 커다란 사탕 하나를 맛있게 먹고 난 후에 신비로운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김켈리가 먹은 사탕이 사실은 태양의 힘을 지닌 요정의 마법 도구였더라고요. 일명 써니 스틱. 써니 스틱의 주인인 날씨 요정이 등장해서 김켈리와 함께 미션을 해결해 나갑니다. 써니 말고도 비의 힘을 가진 쿠아, 바람의 힘을 가진 윈디, 눈의 힘을 가진 샤샤 등 귀엽고 깜찍한 날씨 요정들이 등장하지요. 앙증맞고 신비로운 몸짓과 달리 어마어마한 능력을 가진 이들과 함께 초등 과학 개념을 하나씩 쌓아갈 수 있었어요.
김켈리가 꿀꺽 삼켜버린 써니 스틱을 찾아라! 날씨 요정들이 이야기하는 중에 중요한 내용이 나와요. '소화 과정'을 알 수 있었는데요. 입으로 들어갔으니 똥으로 나오겠지 싶어서 절망에 빠진 태양의 요정 써니 ㅎㅎㅎ 힝. 냉정하리만큼 이성적인 눈의 요정 샤샤가 말해 줍니다. 김켈리가 써니 스틱을 영양소처럼 소화 '흡수'시킨 것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 후부터 김켈리와 써니의 컬래버레이션이 펼쳐집니다. 켈리 곁을 떠날 수 없는 써니는 인간계에 머물면서 식물들을 광합성시켜 성장시켜 갑니다.

날씨 요정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톡톡히 발휘하며 생태계의 균형을 겨우겨우 맞추어가던 어느 날, 한살이 여왕의 폭주가 시작되는데요. 한살이 여왕은 생명의 탄생과 죽음을 관장하는 정령인데 자신의 힘이 약해진 것을 깨닫고 김켈리를 손에 넣으려고 해요. 위험해진 김켈리를 보호하기 위해 날씨 요정들이 나서는데... 요정 학교의 선생님까지 합세해서 한살이 여왕을 저지하고 설득하지요. 생태계의 균형을 생각하지 않고 눈앞의 불만 끄려고 욕심을 부리는 한살이 여왕의 잘못된 대처가 큰 깨달음을 주었어요. 그나저나 김켈리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 검은 그림자가 다가옵니다. 무서워라...
[날씨 요정 김켈리] 1권으로 독자를 사로잡았는데요. 우리 초2 어린이가 다음 2권도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고 해요. ㅎㅎ 학습만화 마니아의 말에 의하면 중간중간 나오는 지식 페이지 <켈레의 호기심>까지 읽게 된다는데 제가 읽어도 재미있더라고요. 본문이 끝나면 <켈리의 호기심 퀴즈>를 풀면서 잘난 척도 한 번 해 보고요. ㅎㅎ 광합성의 원리, 뿌리의 역할,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하늘을 나는 동물들의 특징, 식물과 우리 생활 등 과학 교과서 주제를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록으로 있는 스티커는 독후 다꾸용으로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