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혈 세종대왕 2 - 엇갈린 형제의 마음 ㅣ 역사를 생생하게 우리 영웅 시리즈
박지연.박한 지음, 이지운 그림, 이익주 감수 / 아울북 / 2025년 5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무적 이순신] 시리즈에 푹 빠져서 다음 이야기를 기다리던 중에 도착한 [열혈 세종대왕] 1권과 2권입니다. 믿고 읽는 우리 영웅 시리즈라서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세종대왕의 이야기라니, 어떻게 구성했을지 정말 궁금했는데요. '눈치 없이 똑똑해서' 더 귀여웠던 세종대왕의 어린 시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어쩜 그렇게 책을 좋아하셨는지!
[열혈 세종대왕] 시리즈는 구성도 좋고 그림체도 깔끔하고 예뻐서 참 매력적이었습니다. 우리 초등 자매가 1~2권을 후루룩 읽어 버리고 왜 이것만 왔냐고 아우성이었는데요.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역사적 흐름 안에서 파악하다 보니, 초등 한국사 학습을 재미있게 이어갈 수 있었어요! 역사적 사실에 상상을 더한 초등학습만화였습니다.
🔹️역사를 생생하게 우리 영웅 시리즈 두 번째
🔹️역사학자 이익주 교수님의 특급 감수
🔹️초등 한국사 학습에 대한 마중물로도 최고
초등 아이들이 학습을 준비할 때 제일 먼저 한글을 배우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아이들의 조선의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잖아요. 이 책은 세종대왕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자세한 에피소드를 통해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읽으면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어요. 내 친구 같은 느낌의 내적 친밀감, 아시죠? ㅎㅎ
세종대왕의 아버지 태종은 형제끼리 싸우며 왕좌에 올랐기 때문에 장남을 왕세자로 세우고 싶어 했어요. 하지만 태종의 큰 아들은 무예에 관심이 많아서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에 관심이 없었지요. 이때 태종의 셋째 아들 이도는 달랐어요. 사서삼경을 줄줄이 외고 어려운 뜻도 다 이해하고 있었지요. 형님들 글공부에도 끼고 싶어 하고, 아는 것을 모르는 척할 수 없는 본투비 조선의 브레인! 재미있는 스토리라인에 깜찍한 유머가 사이사이 껴있어서 시간이 순삭이더라고요.
열혈 세종대왕 1권에서는 세종대왕과 이순신의 혼령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대한민국 아니지, 조선을 사랑해서 저승으로 가지 못한 두 분이래요. 우리 아이들도 꼭 기억해야 할 역사적 인물들임에 분명하지요. 세종대왕이 직접 들려주는 어릴 적 이야기라니! 이야기 속의 이야기라서 몹시 흥미로웠어요. 개경에서 한양으로 들어와서 왕자가 된 소년의 광적인 독서 사랑 이야기는 그야말로 몰입감이 최고였습니다.

열혈 세종대왕 2권에서는 세자와 대치 상황인 것이 불편한 이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책 읽기를 싫어하는 세자와 밤을 새우며 책을 읽어서 태종의 걱정을 사는 이도. 이 둘이 결국 주먹다짐을 하게 되는데요. 미래의 배필이 될 달달 먹보 심인선의 등장과 심씨 일가의 방어술 등 역사의 뒷이야기를 훔쳐보는 재미가 있었어요. 역사적 사실에 상상을 더한 만큼, 만화 속 진실 또는 거짓 또한 구분 짓는 것이 중요하잖아요? 만화의 부록에 해당하는 지식 페이지에서 제대로 된 역사 학습을 보충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 익힘책>에서 조선 초기의 신분 제도와 조선왕조 실록,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 왕자의 난과 태종 이야기 등을 깊이 있게 다루었네요. 한자어에 대한 뜻풀이까지 있어서 초등 문해력 키우기에도 큰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책이 어쩜 이렇게 꼼꼼한지요. 일반 코믹북과는 깊이가 달라서 온 가족 학습만화로 추천하고 싶네요! 역사를 생생하게 "우리 영웅 시리즈" 첫 번째 라인인 [무적 이순신] 시리즈와 함께 읽어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