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꽥 만약에 2 - 생각을 더하는 가치 수업 ㅣ 꽥 만약에 2
김강현 지음, 홍거북 그림, 김필영 감수, 꽥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4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꽥하! [꽥 만약에] 시리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꽥의 '만약에'라는 상황극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베스트셀러 1권에 이어서 이번에 2권이 새로 나왔네요. '상상을 현실로 옮긴 이야기'는 어떤 재미가 있을지 궁금했답니다.
주인공 꽥이 초등학생이라서 상상력이 아무래도 어설펐는데요. 이 부분이 아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더라고요. 상상력이 풍부한 '꽥'과 꽥의 상상 에너지를 빼앗는 '악마 꽥'이 등장합니다. 2권에서는 '악마 꽥'과 비슷한 '떡'이 나타나서 상상 에너지를 빼앗아요. 휴~ 어질어질하죠!
만약에 죽음과 아픔이 사라진다면?
만약에 시험에 통과해야 나이를 먹을 수 있다면?
만약에 나만 빼고 모두 인공지능 로봇이 된다면?
만약에 상상한 일이 현실이 된다면?

상상 에너지를 가진 꽥이 "만약에!"를 외치면 현실이 되는데요. 상상력으로 없던 일을 만들어 냈으니 조금씩의 부작용은 있을 수 있겠지요. 그 과정에서 철학적인 물음을 가지게 됩니다. 친구의 할아버지는 돌아가시기 직전이고, 담임 선생님은 교통사고를 당하셨대요. 꽥은 죽음과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만약에 세상에 죽음과 아픔이 사라진다면!"을 외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상황이 연출될까요? 일단 할아버지께서 건강해지셨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다쳐도 아픈 줄 몰라서 좀비 상태로 돌아다니고, 죽는 사람이 없으니 인구는 폭발하죠. 자원은 바닥이 납니다. 이러다가 지구가 멸망하게 생겼어요. 이 상황에서 생각해 볼 문제가 떠오릅니다. 내게 주어진 시간이 무한하다고 해서 행복한 것일까? 유한한 시간 속에서 내가 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지금에 집중하는 것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답니다.
철학자들은 죽음과 아픔을 어떻게 바라봤을까?
나이를 먹는다고 누구나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AI와 함께하는 미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철학박사 김필영 선생님과 가치 수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습니다. 지식 페이지를 읽으면서 사색의 과정을 거치는 것인데요. 세상과 삶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요?
이 책은 '만약에'라는 상황 설정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증폭시키는 동시에 문제 상황을 바라보는 철학적 사고방식을 다듬어 줍니다. 우리 아이들과 철학적인 물음을 주고받으면서 몸과 마음을 키워갈 수 있겠습니다. 초등 철학 학습만화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