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의 아이돌 타라 - 취미는 수학, 무대는 운명
김리나 지음, 김래현 그림 / 창비 / 2024년 11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창비에서 보내 주신 [꿈의 아이돌 타라]는 초등 저학년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와 스토리입니다. 수학도 이제는 스토리로 배우는 세대죠. 저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초등 수학동화입니다.
[꿈의 아이돌 타라]의 주인공, 타라는 흑표범이에요. 인물 설정부터 흥미롭죠? 동물 친구들과 교실에서 왁자지껄 여느 초등 아이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취미는 수학, 꿈은 아이돌! 요즘 아이들 정말 멀티가 잘 되잖아요. 좋아하는 것 따로, 하고 싶은 것 따로, 어른보다 훨씬 낫다니까요.
학교 쉬는 시간에도 수학 문제를 풀 만큼 우리의 타라는 수학쟁이에요. 세상을 보는 눈도 조금은 특별한데, 이를테면 친구들이 문제 상황에 놓였을 때 수학적 사고로 해결한다는 점이죠.
사자 라온이 핫한 아이돌 포토 카드를 들고 왔어요. 이 모습에 우리 초4, 초1 어린이가 "나도, 나도!"를 외쳤지만 엄마는 두 귀를 살포시 접었다고 한다...
라온이가 아이돌 체리버니의 포토카드를 모으는 방법은 앨범을 사는 것이었어요. 오, 찐포?ㅎㅎㅎㅎㅎ 포토 카드는 앨범마다 6장씩 들어 있어요. 앨범 4장을 샀다며 친구들에게 자랑합니다. 눈으로만 보라며 엄포를 놓았는데 친구가 치고 가는 바람에 흐트러집니다. 라온이가 포토 카드를 8장씩 주워 모으면서 3묶음밖에 없다고 울부짖습니다. 응? 자, 라온 컴온! 타라가 곱셈의 원리를 아주 쉽게 설명해 주네요. 친구의 속상한 마음을 절대로 모른 척하지 않는 타라의 정의감과 자신감은 뛰어난 수학적 능력에서 나온 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답니다.
아이돌 오디션에 도전하는 타라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앙증맞고 귀여운 토끼, 다람쥐 친구들을 선호하는 대세에 따라 흑표범 타라는 탈락 소리를 듣습니다. 에고고 안쓰러움에 책장을 뒤적거리던 찰나, 타라의 재능을 알아본 왕대박 기획사 또바 대표가 나타납니다. 또바 대표는
인기 아이돌이 스타인 이유를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멋지게 이야기해 주는데요. 타라의 일기 속에서 한 번 더 정리해 주는 독특한 페이지가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아이돌 이데아의 마지막 멤버로 합류하게 된 타라는 데뷔 무대를 꿈꾸며 열심히 연습합니다. 그러나 아직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아요. 길거리에서 고민이 많아 보이는 판다 아저씨를 우연히 도와주고 공중파에도 출연할 기회를 잡습니다. 데뷔 당일, 아이돌 선배 체리버니와 갈등을 빚으며 이야기의 긴장감이 끝도 없이 치솟는데요.
우리의 타라는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멋쟁이였죠. 큰 수의 곱셈에도 금방 답을 하며
우리까지 싹 말해 주는 모습이 초등 저학년 친구들에게 환상적으로 보일 겁니다. "어려움에 처한 동물을 모르는 척하는 건 위대한 흑표범 타라 님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지!" 아이돌 선배 체리버니가 입었던 의상을 다시 입어야 하는 상황에서 <경우의 수>로 다양한 조합을 떠올리는 타라. 타라의 수학적 사고력은 끊임없이 반짝거리며 이야기를 재미있게 끌고 갑니다.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넓은 마음, 캬! 창비 초등 수학동화 [꿈의 아이돌 타라]를 읽으며 이런 건강한 마음도 좀 배웠으면 좋겠더라고요. 꿈의 무대에 멋지게 데뷔한 타라의 스페셜 인터뷰까지 꼭 읽어야 해요!
수학의 매력에 대한 부분에서는 고개가 끄덕여졌고요. 지금 모습 그대로 멋진 정답이 되고 싶다는 타라의 말도 어딘가 모르게 위로가 되었답니다. 아이돌에 도전하는 타라의 이야기가 큰 흐름을 이루고, 타라가 마주하는 사건마다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작은 흐름이 조화로웠습니다.
기존에 읽었던 수학 동화들은 대부분 이야기가 맥락 없이 끊어지는 낌을 지울 수가 없었는데요. 아무래도 창작동화에 학습 요소를 넣어서 풀어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꿈의 아이돌 타라]는 이야기 전개가 매끄럽고 개연성에 이의가 없는 깔끔함이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동물 친구들의 다양성도 보는 즐거움을 더했고요. 수학 이론만이 아니라 또래 친구들의 갈등이나 마음 문제 등을 들여다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따뜻하고 가슴 벅찬 아이돌 도전기, 타라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는데요. 설마 1권으로 끝나지는 않겠지요? 오랜만에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꼈네요. 창비 초등 수학동화 [꿈의 아이돌 타라] 추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