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사람들의 생산적 대화법 - 대화가 통해야 만사가 통한다
전유강 지음 / 북포스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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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세술에 관한 책은 솔직히 널려 있다.

이 책도 그런 책의 일종으로 크게 기대하고 보지는 않았지만, 책의 디자인의 통이라는 문구가 웬지 달마도의 통을 연상케해서 달마스님의 도가 보여질 것 같다는 상쾌한 기분으로 읽어나갔다.

이런책들은 솔직히 이야기의 연결이 아니기에 전체 내용중 보고 싶은 것으로 골라 보다가 전체를 훓어보기도 하는 자유스러움이 매력이 아니겠는가?

첫번째 내가 느끼는 장점은 가벼우면서 자유스럽다.

두번째 내가 느끼는 장점은 그러면서도 진지하고 솔직하다.

세번째 내가 느끼는 장점은 언어가 굳이 말이 아니라 몸으로 전하는 바디랭귀지, 기운으로 느껴지는 상대적 감정의 랭귀지, 그리고 보편적이 언어적 랭귀지... 이 모든 랭귀지에 대한 이해와 상세한 대응법이 맞아 맞아를 외치게 했다.

네번째 내가 느끼는 장점은 다양한 인물들의 일장일단에 대처하는 대응법에 대하여 비교적 상세하게 실천 가능한 어투와 내용까지 알려주는 센스다.

난 지금 직장생활을 하기에 나이가 한참이나 어린 직속 상관?에게 솔직히 욱 하면서 힘든 부분이 많은게 사실이다. 그러면서도 생의 무게로 인하여 참을 인을 새기면서 일에만 집중하면서 인간적 스트레스를 회피하는 처세술을 사용하는데, 이런 처세의 방법은 매우 소극적이기는 하지만, 나 하나만 참으면 되겠지 하는 안정주의자로서는 집안식구들이나 친구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유지되어왔다.

이책을 보면서 그런 소극적 반응이 실생활에서는 더 많은 오해와 불신을 가져올 수도 있고, 실제로도 많은 손해를 본다는 걸 확인하게 했다.

한번보고 꽂아두는 장식용 책이 아니라, 가끔씩 다시 들여다 보며, 거울을 보며 연습을 하든, 명상을 통해 재정리를 하든, 그때마다 다시 펼쳐보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했다.

처세라는 일이 나이가 먹을수록 힘든일이지만, 그렇다고 어렵게 여기고 피해갈 필요는 없다는 걸 상황적 대응사례를 통해 연습을 해보고자 하는 열의가 생겼다.

누군가의 말대로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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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개 1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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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름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었다는 새로운 사실을 확인했다.

김별아...분명히 많이 본 이름이다...도서관에서...

그런데 난 계속 도서관에서 미실이라는 책을 보면서 인터넷 소설이겠구나, 하는 생각에 꺼내 보지도 않고 지나친 책이다.

서점에서 논개라는 이름하나에 책장을 넘겨보니,,,나와 동갑나기의 15년 된 작가님이었다.

책머리와 작가의 이야기를 꼼꼼히 보는 편인데, -내가 보는 방향과 작가가 의도한 방향이 무엇인지 가늠해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책은 이국에 가서 전설이 된 여인 논개에 대해 사실적 고증으로 창조한 인물이었다.

문체가 정갈하면서도 맛깔나는 표현이 많아서 우리글의 멋진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났다.

작가가 쓴 글은 이래서 다른 것이구나 하면서...

개의 해에 개의 월에 개의 일에 개의 시에 태어난 사주라니? 이것도 창작이었을까?

조선의 어인들의 삶이 그늘의 삶이었기에 논개에 대한 삶도 단 한줄이 될까 말까 하다고 한다.

그래도 꽤 많은 고증을 거쳐서 왜장과 같이 죽은 논개가 왜 그러했는가에 대한 부분들은 국사 시간의 수업을 재연한 느낌에 시간이 갈수록 논개는 언제 나오나, 언제 하면서 보았는데, 전체적으로

작가님의 의도는 "왜장과 같이 죽은 기생 논개"를 "최경회를 사랑하는 부실 논개로 " 급상승시키면서 미화하는 부분이 좀 컸던거 같다. 논개도 사람인데, 사람이기에 느끼는 아프고 슬프고 괴롭고 기쁜 감정이 살아 있어야 하는데, 박제된 논개를 본 것같다. "기생 논개"가 아닌 "최경회 부실 논개"로 만들어진 논개를 보니,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좀 더 인간적인 접근으로 새로운 논개를 만들고 싶어진다.-절대 불가능한 실력이면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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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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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베르베르  작가가 유명하다는 것을 나는 아들을 통해 알았다.

그 전의 작품인 개미와 나무등을 읽어 보았는데, 작가의 시각이 색다른 것이 넘 재미있었다고, 엄청 흥분한 아들이 나보다 먼저 이책을 하루만에 독파해 버렸다.

나는 직장일이 바쁜 이유로 좀 천천히 읽기로 하고 양보하고는, 느낌을 정리해서 얘기해 줄래?했더니, 아들 왈,,,"너무 재밌어요..^^*"

결국 아들의 평은 역시 베르나르 작가님의 글이 최고 라는 얘기였다.

난 첨으로 접하는 작가이기에, 좀 더 세심히 보았는데, 책 표지에 뫼비우스 그림이라는 설명에 좀 의아해 했는데, 이분도 유명한 일러스트라고 한다.

책에 그림이 들어가 있으면, 아동용 도서로 오해되기도 하는데, 이책을 읽는데, 일러스트의 영향은 참 크다라는 생각을 했다,

14만4천명이라는 많은 사람이 타는 우주선의 모양을 작가는 세심하게 표현하고 있지만, 일러스트는 그 얘기를 한장의 그림으로 완벽하게 이해하게 해 주었다.

그리고 여주인 엘리자베트가 건강할때의 아름다움과 사고로 장애인이 되었을때의 모습도 일러스트안에서 그녀의 감정과 고통을 충분히 알게 해 주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 이야기는 속도감 있게 진행되어,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다. 이 이야기라면, 최소 3권분량의 다양한 이야기가 있을 텐데, 모르고 넘어간거 같아, 궁금증이 일어난다.

판단력과 능력이 뛰어나 이 일의 한 축이던 사틴이 멤버에서 빠진 자세한 이유와 지구로 다시 돌아 가기는 했는지???

작가님이 읽는 사람의 상상력을 극대화 시켜주려고, 일부러 여지를 남겨 놓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빠삐용을 난 책으로도 영화로도 자세히 본적은 없지만, 감옥에서 탈출한 사람하면 떠오른는 단어가 빠삐용이다.

이책의 제목을 대하면서 빠삐용이 자꾸 연상되었다.

억지를 쓰자면, 종말을 향해 달리는 지구의 환경에서 탈출한 파피용호가 빠삐용과 무엇이 다른가?라는 이유를 붙이지만, 파란 나비의 파피용호는 웅대했고, 용감했다.

인간 본연의 문제에 대해 성선설,성악설 등등 여러 학자의 의견이 분분한데, 그런 인간의 잠재된 본성의 단면을 스피드 있게 그리고 있으면서도 무겁지 않았다.

오늘 나의 삶도 전대의 삶의 이어짐이지만, 전대와는 또 다른 새로운 삶을 만들기 위해 일보 전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과 나의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는 책이다.

역시 아들의 말 그대로 "참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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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비 젭슨의 테크니칼러 판타지 여행 론 허버드 걸작 판타지 소설 시리즈 1
론 허버드 지음, 이근애 옮김 / 베가북스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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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 하버드작가님의 작품으로는 처음 본 책이다.

다른 사람들이 하도 작가에 대한 칭송이 자가 하기에 책에 대한 기대도 많이 한게 사실이다.

그런데 이 작가님은 1911년 출생이시고 1930년대의 작품이다.

그 생각을 하고 보면 이 책은 그 당시에는 획기적인 책이었음에 틀림없다.

지금 읽고 있는 나도 술술 잘 넘어가는 이야기에 한권 후딱 해치웠으니, 작가님의 필력은 세기를 초월한 것 같다.

하지만, 내용은 해리포터와 룬의 아이들 같은 영화와 게임의 환타지 책보다는 좀 동화적인 향이 진하다.

전체적인 구도가 - 알라딘이 램프를 찾고 공주와 결혼하고, 마법사와 한판 뜨고,- 비슷한 느낌이지만 또 뭔가 다른 맛이 있기에 번외편으로 보여진다.

초등생인 아이들에게 권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책이지만, 아줌마인 내가 읽기에는 쪼금 아쉬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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