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소리 마마 밀리언셀러 클럽 4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대상을 잃은 슬픈 독백
I'm sorry mama

일반 사람들은 누구나 사회에서 소외된 경멸의 대상. 범죄자, 노숙자, 창녀와 같은 이들이 가진 더럽고 추한 감정과 성질에 강한 혐오감을 지닌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렇게 부정하고 혐오하는 그들의 더러운 감정에서 사람들은 가끔 자기 스스로의 내면에 감춰진 욕망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발견된 욕망의 대부분을 사람들은 강하게 거부하고 오히려 자신의 욕망까지 소외된

그들의 욕망으로 전가해 비난하고 질타하곤 한다

 

위와같은 소외된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과 그들에 대한 대처방식은 사회를 살아가며 보통 사람들이 행하는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재밌게도 우린 일관된 그 시점과 행동속에 한정되지 않고 어떤 의견에나 다수의 의견에 파묻힌 소수의 의견이 존재한다는 당연한 이치를 깨달으며 위와는 다른 그들에 대한 포용적인 행동과 현재 그들의 행동의 기원이 된 근원을 살피는 시선을 가지는 사람들과 매체를 발견할 수 있다.

 

사회 속에서 간간히 등장하는 그들을 바라보는 색다른 시선. 사회속 주류가 아닌 비주류적인 그 시선을 나는 이번 기리노나쓰오 여사의 신간 아임 소리 마마에서 그렇게 발견할수있었다.

 

물론 처음부터 새로운 시선을 쉽게 느낄수 있었던 것만은 아니다. 지금 이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이 사회에서 소외된 그들을 바라봄에 있어 별 다른 특별한 감정을 품지 않았었고 단지 그들의 현재 모습, 겉으로 들어난 행동만으로 그들을 평가 해왔기에 처음 접하게 된 아임 소리 마마라는 소설은 나에게 약간은 이질적인 약간은 껄끄러운 작품이었다. 하지만 소설의 끝에 선 지금에선 느낄 수 있다.

그들을 다 알수는 없지만 그들을 이해해줄 수 있는 여유라는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이런 감정을 지닐수 있게 한 아임 소리 마마라는 작품을 살펴보면 이렇다.

 

아임 소리 마마의 주된 내용은 한 여성의 삶이다. 여성의 삶이라는 소재가 다른 소설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흔한 소재지 않느냐 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임 소리 마마의 주인공 아이코의 삶은 여타 소설의 여주인공의 삶과는 전혀 다르다. 주인공 아이코는 태어나면서부터 버림받았다.

그녀는 창녀의 집에서 태어나 창녀들의 학대를 당하며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곳을 빠져나오고 나서는 별의 아이들이라는 보호소에서 생활하기도 하고 개인가정에 맡겨져 생활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녀는 그 모든 장소에서 외면당한다, 무시당한다. 그렇게 그녀는 사랑한번 제대로 받아보지 못하고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한다.

 

어른이 된 그녀는 어떻게 되었을까?

어른이 된 그녀는 범죄에 대한 죄책감이나 두려움이라는 감정이 매말라있다. 그녀는 오로지 삶을 살아가기 위해 사회라는 약육강식의 자리에서 살아남기 위해 아무렇지도 않게 살인을 저지르고 방화를 하고 유괴를 한다. 그녀의 겉모습은 어른으로 바뀌었지만 내면은 아직도 마마를 찾는 어린 소녀의 모습과 죄를 모르는 순수한 악으로 채워져 있다.

그렇게 그녀는 살아간다.

 

이렇듯 아임 소리 마마는 다른 평범한 여성의 인생 이야기와는 전혀 다르면서 전혀 새로운

위와 같이 악으로만 이루어진 한 여성의 삶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표현한다.

 

게다가 이런 독특한 소재에 더불어 그녀와 어린시절을 같이 보냈던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그 인물들 또한 어렸을적 평범한 모습이 아닌 여장남자의 모습이나 25살 연상 엄마뻘의 여성과의 결혼을

한 모습 등 잠재된 그들의 욕망을 분출시킨 모습을 간간이 보여주는 구성의 이야기 진행 또한 인간의 욕망을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기리노 나쓰오는 이작품의 시작을 섹스하는 어린이를 그리고 싶어서 시작했다고 말한바 있다. 아마도 그녀는 그런 아이의 모습을 통해 사회가 만들어낸 소외자들 창녀, 노숙자, 범죄자, 사랑 받아본 적이 없기에 사랑하지 못하는 그들의 안타까운 삶의 모습을 이 한 아이의 삶의 모습으로 대변하려고 한 것은 아닐까?

 

작품에 마지막에 이르러 아이코가 꾸는 꿈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자신이 지금까지 해친 이들과 한버스에 타게 된 그녀, 그곳엔 꿈에도 그리던 그녀의 마마도 타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그곳에 있던 이들이 아이코를 비난하기 시작한다. 그녀의 어머니도 그녀의 존재를 부정한다. 갑자기 아이코는 두려워진다. 마마를 찾지만 마마는 외면한다. 그렇게 아이코는 처음으로 죄책감을 느낀다.

처음으로 죄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이 마지막 장면을 떠올리며 나는 생각한다 그녀는 사회가 만든 진정한 악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녀는 끝까지 마마에 대한 사랑을 갈구한다, 그것은 그녀에게 아직 희망은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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