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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
토니 모리슨 지음, 김선형 옮김 / 들녘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은 보통 사랑이라는 감정은 참 미묘하고 신비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존재의 실체가 만져지지도 우리의 눈에 인식되어지지도 않는 그 사랑이라는 감정이 사람이라는 존재의 행동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강력한 힘을 지닌 특별한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사랑이 사람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사랑이라는 감정이 불가능이라는 행동을 가능하게 만든 예는 주의를 둘러보더라도 흔하게 만날수 있다. 하지만 요즘들어 난 그 사랑이라는 감정이 그렇게 신비롭게 특별한 무언가는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사실 사랑이라는 감정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이어지는 공유의 과정 그 자체가 아닐까? 그리고 사랑에 이면에 선 증오와 미움이라는 두 감정은 단지 그들 두사람간의 공유의 단절이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사랑이란 감정은 신비롭고 환상적인 그 무엇이기보다는 이 책 토니 모리슨의 "Love"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말하지 않는다. 단지 일상적 오해와 편견속에 갇힌 가련한 그녀들의 사랑이야기일 뿐이다,.
그리고 그런 사랑이야기는 그렇게 누군가의 독백에서부터 시작되어진다, 독백의 주인공은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는다. 단지 자신이 살아온 바닷가의 40년대의 모습, 그때와는 다른 90년대의 모습을 자신이 바라본 그대로 이야기 할뿐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중심엔 언제나 바닷가에 있는 리조트의 코지 일가가 서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독백은 의미모를 그들의 이야기를 그렇게 가뿐하게 흘려 놓는다.
살얼음이 바닷가를 메운 그날 짧은 치마에 파격적인 머리를 한 주니어는 과거의 명성을 잊은 모나크가 1번지를 찾는다, 그곳엔 아주 기묘한 두여자 히드와 크리스틴이 살아가고 있다. 과거 절친했던 친구사이였으며 현재는 동갑의 나이로 할머니와 손녀의 위치에 선 두여자, 과거의 빛을 잃어버린 잿빛 저택에서 그들은 서로가 죽길바라며 그렇게 살아간다. 그리고 그 지루한 전쟁은 히드가 자신의 이야기를 대필해줄 주니어를 고용하면서 탄력을 받아 끝을 향해 질주한다,.
책은 크게 주니어의 이야기, 히드와 크리스틴의 옛이야기, 코지의 친구이자 그를 사모했던 모든 진실을 알고있는 L의 독백 이렇게 세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독특한건 이야기들의 시간이 처음엔 현재에 맞춰져 있지만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과거의 회상의 위치에 비중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책속 현재에서 주인공이 의미없이 행하던 행동과 말의 대답으로 작용하면서 "Love" 만의 독특한 구성을 창출해낸다.
책의 끝자락에선 지금 나는 알게 되었다. 사랑하는 친구와 같이 있기 위해 친구의 할아버지의 청혼을 거절하지 않은 소녀, 가장 친한 친구에게 자신의 자리와 애정을 빼앗긴 소녀 그녀들은 알지 못했다, 오해와 부정적인 사고가 서로에게 가졌던 사랑과 믿음만큼의 상처를 주었다는 사실을 말이다.이책은 나에게 사랑에 대한 깊은 고찰을 유도한 작품이었다, 그렇기에 남는것이 많은 독서였고 오랜만에 읽는 진솔한 사랑이야기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