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계단 - 제47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 밀리언셀러 클럽 29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 황금가지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 "13계단"

 "저승사자는 오전 9시에 찾아온다." 소설은 사카키바라 료라는 한 사형수의 독백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렇듯 소설시작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죽음을 기다리는 사형수라는 독특한 사람의 입장을 독자의 눈높이에 맞쳐놓고 독자로 하여금 그 사형수의 내면을 살짝 들여다 볼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책 전체를 이루는 사형제도라는 하나의 텍스트를 맛볼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롤로그라 할 수 있었다.

처음부터 소설의 소재를 강하게 어필하며 이루고 있는 책 "13계단" 이 소설은 한 사람을 죽였지만 상해치사로 가석방을 받은 준이치와

그 준이치가 있던 교도소의 교도관인 난고 이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사람이 무고한 사형수 사카키바라 료를 위해 사건을 조사하면서 주된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특히 이 소설의 백미는 작가 다카노 가즈야키가 사형제도라는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어둡고 움칠한 느낌만이 강조한 소설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다카노가즈야키 특유의 이지적인 문장과 많은 감정을 한 문장에 함축하는 위트넘치는 문장으로  활기넘치는 책을 만들어냄에 있다고 나는생각한다.      
이렇듯 현재 이 책을 정독한 내가 생각한 책의 매력은 그밖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책속에 빠져들게 하는 탄탄한 스토리, 등장인물들의 상황에 따른 세심한 심리묘사
이런 매력 대부분을 손쉽게 찾을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예전에 읽었던 13계단과 같은 소재의 다른 소설 한편 때문이었다고 말할수있다.

그 작품은 바로 공지영 작가가 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현재 강동원, 이나영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지고 있는 이 작품은 "13계단"과 비슷하면서도 색다른 개별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기에 두 편을 다 읽은 나에게 사형 제도를 통찰한 다각도적인 시각을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이런 시각은 "13계단"을 읽으면서 약간은 어려운 각각의 사형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13계단"을 좀더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계기로 작용했다.

물론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과 "13계단"은 장르부터가 다르다. "13계단"은 사회파 추리소설 그러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는 추리적인 요소라곤 눈씻고 찾아볼 수 없는 평범한 소설이다. 그리고 작가가 집중한 사형제도의 문제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느껴진다.

 예를 들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 사람을 죽인 사형수와 여러번 자살을 시도한 여성의 공감대의 형성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인식시키는 등의 인간적인 매력을 이끌어내는 반면 "13계단"은 추리소설의 이성적인 특징을 사용하여 인간과 인간의 소통보다는 사람이 사람을 법적으로 사형하는 것이 옳은가와 같은 직설적인 의문을 내던진다. 물론 무고한 사형수의 모습을 보여주며 사형제도의 허점과 사회가 만들어낸 인간의 죄를 어떻게 이겨내야 할 것인가에 의문을 품고 있다는 점에선 두 소설이 동류의 소설임이 틀림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이 두 소설은 서로 다른 매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소설들이다.
하지만 위에서 비교한 두 소설 중 나의 개인적인 취향에서 선택하자면 "13계단" 이 작품이 내 취향의 괜찮은 소설이라 말할 수 있었다. 일본추리소설에 광분하는 나이기에 당연한 말일지는 모르지만 일본추리소설이라는 타이틀을 빼놓더라도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류의 클래식처럼 흘러가며 이야기의 결론 없이 가벼운 여운을 주는... 독자에게 생각을 맡기는 소설보다는 강한 결론으로 이끌어내고 나 스스로 다시 생각했을때 정말 그런것일까 이런 숨은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13계단"류의 소설이 더 주제를 전달함에 있어 강한 임팩트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하고 읽어본 결과 더 재밌었다 .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은 사람에게 더욱 나는 "13계단"을 적극 추천한다. 쉽게 말해 "13계단"이라는 책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과는 다른 강한 그 메시지가 좀더 쉽게 담겨져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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