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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치바 ㅣ 이사카 코타로 사신 시리즈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사신 치바를 읽고
치바는 독특한 매력을 지닌 주인공이다.
지금까지 읽었던 수많은 책속 주인공들 중 이런 매력적인 주인공이 있었을까? 치바는 무서우면서 무뚝뚝한 사신 본래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죽을 인간을 바라보는 무뚝뚝한 사신의 시선은 한편으론 어린아이의 어긋난 순수함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치바의 모습은 6개의 이야기 속에서 새심히 빛나 6개의 이야기 속 마다 새로운 사신 치바로 등장한다. 어떨땐 무뚝뚝한 스스로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사랑의 카운슬러 역할로 등장하기도 하고 또 어떨땐 냉소적으로 본격 추리소설속의 탐정으로서 사건을 파헤치는 역할로 등장하기도 한다. 이렇게 치바는 각 단편마다 새로운 역활로 등장하면서 6개의 단편을 한권의 책으로 이어주는 이음쇠 역활을 한다. 여기서 더 재밌는 것은 6개의 이야기 속 치바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각기 다른 입장에 처하게 되지만 언제나 같은 시선으로 인간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무뚝뚝한 시선.
인간의 죽음은 일일 뿐이며 인간의 죽음에는 흥미가 없지만 인간이 다 죽어 자신이 그렇게 좋아하는 음악이 없어져 버리는건 괴롭다고 말하는 이기적인 듯한 사신의 모습. 하지만 더불어 그런 딱딱한 말투 속에 숨겨진 배려심이 언제나 등장하기에 우린 사신 치바를 미워할 수 없다. 오히려 인간이 아닌 자의 입장에서 보통 인간이 당연하게 지나치는 인간의 심리나 모습을 더욱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여주기에 독자의 공감을 얻어내기도 한다.
이뿐 아니라 우린 책을 읽어감에 있어 위의 차가우면서 따뜻한 이중적 치바의 매력과는 또 다른 이중적 매력과 마주보게 된다, 그것은 작가 이사카 고타로 특유의 위트 넘치는 대사로 인해 생겨난, 사신 치바를 더욱 심플하고 엉뚱한 캐릭터로 만듬으로서 생겨난 진중하면서 개구진 이중적인 매력. 이것의 예를 들면 살인자와 함께 모텔에 투숙하기 위해 들어 갔을때를 들수있다 주인이 “자네들 호모인가?”하고 물었을 때 치바는 “이 녀석은 호모사피엔스지만 나는 아니오” 하고 말한다, 이 위트넘치는 장면은 치바가 지닌 진중한 엉뚱함을 강조하기에 효과적임에 틀림없었다고 난 생각한다.
언제나 음반가게를 돌아다니며 비를 몰고 다니는 사신 치바, 사람의 죽음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무뚝뚝하게 말하는 사신 치바, 너무도 인간에 대한 판단을 객관적으로 하기에 미워할 수만은 없는 치바. 마지막으로 나는 나에게 이 사신 치바가 찾아올 때를 상상한다. 그렇게 된다면 난 남은 일주일을 어떻게 보내게 될까? 살려고 발버둥칠까? 아님 삶을 포기할까?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죽음은 나완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몇 초 뒤에 죽음이 찾아올 수 있다는 생각을 애써 무의식속에 가두어둔다. 죽음이 언제나 우리 곁에 있음에도 말이다.
언제나 인간이 죽음을 인지하고 있다면 인간에게 게으름이라는 단어는 사라졌을 것이다,
난 이 책이 이런 죽음이라는 생각을 인식 속으로 잠깐이나마 이끌어 냈음에 의미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내가 이 책의 주인공 치바의 가장 큰 매력으로 인지했던 건 인간으로서 가지지 못하는 죽음의 통찰을 쉽게 이뤄내는 사신의 모습이 아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