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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이렇듯 서정적인 문구를 사용하는 사회파 추리소설이 얼마나 있을까 처음 이 제목을 듣는 이 라면 누구라도 추리소설보다는 연예소설의 제목으로 판단하기 쉬울 것이다. 게다가 이 책의 표지는 그 생각에 확실성을 부여하듯 여성의 몽환적인 일러스트로 꾸며져 있다.
"무언가 어울리지 않는다." 책을 읽기 전 책의 외각(책의 간략한 줄거리와 겉면의 표지, 일러스트)의 조화를 본다면 이 한마디로 이 책의 첫인상을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개인적으로 난 이 책의 내용을 전혀 모르고 책장을 폈다가 처음부터 나오는 냉소적인 이야기에 조금 놀라기 조차했다.)
하지만 지금 이 책을 읽은 현재의 나에게 이 책의 표지와 스토리라는 대칭된 두 면은 서로 마주보고 있는 동시에 너무나도 다른 무언가 언벨런스적인 매력을 풍긴다.
이렇듯 표지에서부터 다른 책들과는 다른 상반되는 느낌을 지닌 이 책은 이야기를 풀어나감과 동시 계속해서 다른 것 이면서 동시에 같은 그 무엇인가의 느낌을 이끌어낸다. 그것은 주된 줄거리인 노인들의 물건을 강매시키는 호라이클럽을 조사해나가는 자유분방한 프리터 나루세와 피해자에 해당하는 노인들의 모습에서 어렴풋이 느낄 수 있고, 주인공 나루세의 현재와 야쿠자사건을 해결해가는 과거의 나루세의 두 모습에서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책 중간 중간 등장하는 호라이클럽에 이용당하는 죽음의 여인 후루야 세쓰코의 등장으로도 상대를 알 수 없는 부조화의 매력을 충분히 감미할 수 있었다.
이렇게 부조화의 매력은 이 책의 전반에 스며들어 이 책만의 독특한 미스테리적 분위기를 창출해내었다.
물론 이 부조화의 매력을 빼더라도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다른 매력은 더 존재한다.
다른 매력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하나의 수제품 시계와 같은 세심한 매력을 지녔다고 말할 수 있다. 수제품 시계는 장인이 하나하나의 작은 나사와 태엽을 공들여 조립한 하나의 작품이다 이 시계는 하나의 작은 나사, 작은 태엽의 소실만으로도 제대로 된 기능을 잃어버리고 만다.
이런 면에서 이 책 또한 한명의 장인에 의해 쓰여진 듯하다. 책 속에서 무심히 읽어 넘기던 나사와 태엽들(단어와 문장들)은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라는 이 작품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세심한 임무를 지닌 것들이었다. 이것은 충분히 작가가 뛰어난 역량을 지녔음을 알게 하는 근거로 적용되어 더욱더 매력적인 작품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더불어 책 뒷편에 쓰여진 시계의 설명서 같은 작가의 도움말은 읽는 이가 이 작품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해주었으면 하는 작가의 친절한 배려가 담겨져 있었다.(난 책과 도움말을 읽고 의문나는 부분의 본문을 찾아가며 비교해서 다시 한번 보았었다. 그것은 나름대로 재밌는 책읽기 방법이었다.)이렇듯 이 책은 요즘 매력이라곤 없이 무분별하게 나오는 다른 책과는 달리 탄탄한 구성과 여러 가지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작품이었다. 이 작품이 일본추리작가협회상과 본격 미스테리 대상을 받은 것이 당연하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우타노 쇼고의 다른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건 이 책을 읽은 이 라면 누구나 가지는 생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이 작품과 같은 독자가 즐거워할 수 있는 책이 많이 한국에 소개되어
내 책 컬렉션이 많이 늘어나길 빌어보면서 나의 서평을 마무리 짓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