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 가르치는 입장에서 한국사를 다루되, 대중을 겨냥한 책은 늘 반갑다. 아이들이 제일 배우기 싫어하는 과목 중에 늘 상위권에 꼽히는 과목-역사 혹은 한국사다. 한국사는 왜 우리 학생들에게 이런 취급을 받게 된 것일까? 그져 암기 위주로만 되어 있는 학습방식에 문제일까? 체험은 배제된 채 교실 안에서 일방적인 전달만 있는 교수체계의 문제일까? 

한국사를 전공하지 않는 내가 한국사를 가르칠때는 역사도 결국 이야기라는 것에 주목한다. 한국사를 배우고 익히자고 하면 두드러기 염증부터 나지만,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있었던 이야기를 두런두런 도란도란 풀어내면 그래도 재밌어한다. 당장 한국사 시험문제를 잘 볼지 말지는 차치하고선. 재미! 재미없는 교육은 교육적 효과를 못 낸다. 한국사를 주제로 한 책도 마찬가지다. 본격적인 학술서적이 아닌 이상 "재미"를 구현하지 못하면 독서라는 시장에서 못 살아남는다. 이 책은 과연 그 재미를 살렸을까? 

이 책은 책 표지에서부터 이 책의 특징을 노골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5일은 한국사에는 해당없다는 듯 주7일 독서를 강요?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요일에 따라 다루는 주제도 다르기 때문에 지루할 여지도 없이 매일 한 장씩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각 주제 중에 화요일에 처음 꽂혀서 <인물>편만 골라서 끝까지 읽었다. 인물구성도 기존 역사책들이 가진 시대순서로 나열하지 않아서 또 좋았다.  

정도전과 이성계, 조선을 개국한 두 영혼의 단짝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둘 간의 있었던 역성혁명의 파노라마를 담기에는 책의 기획과 맞지는 않아서 임종일의 역사소설 <정도전> 일독을 권한다. 여하튼 그다음 인물은 견훤이다! 한참을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더니 세종대왕이 나오고 다산 정약용이 나오고 이순신 장군이 나온다. 그러다가 다시 김춘추. 역사를 굳이 연대기순으로 배워야 할 이유가 있겠는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부터 재고되어야하지 않겠나? 

<역사학의 역사>라는 책이 얼마전 발간되었는데 우리 이 땅의 역사학도 이렇게 고증되었으면 한다. 일본의 역사왜곡과 그 궤를 같이 하는 일본극우의 역사왜곡이 현재진행형인데 역사는 우리 일반 대중에게 특히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홀대받고 있는 현실은 우리에게 위기라고 생각한다. 과거를 알아야 현재에 처한 여러 문제를 이해할 수 있고 미래를 위한 해법도 모색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여러 책들에서 특히 교과서만 열어봐도 나오는 인물도 당연히 소개하고 있지만 주류역사에서 저평가한 인물도 참신하게 언급해주고 있다.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여전히 노동현장에서 죽음은 진행형이다 그가 그렇게 역사 속에 남은 세월이 벌써 50년인데도. 몽양 여운형! 만약 미군정이 없었더라면 그가 대통령(난 솔직히 이승만이 만들어낸 이 단어도 싫다)이 되었더라면 아니면 책이 소개되지 않았지만 서재필이 이승만 자리를 대신했어야 한다. 양평에 가면 몽양기념관이 있다. 

역사비평사에서 출간한 <이정 박헌영 일대기>라는 책이 있다. 박헌영은 재평가되야 한다. 그와 더불어 소개되지 않은 지리산유격대 대장 "이현상"이 빠진 건 좀 아쉽다. 안재성작가의 <이현상평전> 읽어보길 권한다 다행히 앞서 언급한 박헌영을 다룬 책은 절판인데 이 책은 아직 실천문학사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인 걸로 알고 있다. 박헌영에 대한 스토리는 <만화 박헌영>이란 책도 있다 곧 읽어볼 참이다. 

이 책은 아이들 학교시험 및 수능대비에도 부족함이 없다. 꼭 출제되는 고구려 소수림왕, 백제 근초고왕, 우리 민족 최고의 영토확장의 실력자-광개토대왕, 신라의 진흥왕,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 조선의 마지막 노력 흥선대원군, 일본 메이지유신의 상징 이토를 처단한 대한의군 참모중장 안중근 등 시험에 꼭 출제되는 인물들을 망라했다. 마지막에 소개된 인물은 공민왕이다. 난 저자의 의도가 있는 것 같다. 정도전에서 시작하여 끝맺음이 공민왕이라니. 고려의 마지막 불꽃과 그 고려를 닫은 두 인물이 시작과 끝. 

글을 마치려고 하는데 "역사는 흐른다"란 유명한 한국사인물열전의 노랫말이 떠오른다. 
한국사 교육에 그만한 교재가 있나 싶다. 1절만 옮겨 보았다 기억도 되새길겸. 
난 이 책을 인물 중심으로 1회독했는데 다른 분들은 어느 요일에 맞춰 읽으실지 궁금해진다.
난 2회독은 "장소"중심으로 읽게 될 듯하다. 코로나19가 어떻게든 극복될 것이고 그리되면 제자들 역사기행을 시켜줄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한 페이지를 펴서 그 속의 이야기가 오늘 아침 혹은 저녁 식탁의 화두가 될 때까지 난 한국사를 잘 가르쳐 보겠다. 

1. 아름 다운 이땅에 금수 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홍익인간 뜻으로 나라 세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고구려 세운 동명왕 백제 온조왕 알에서 나온 혁거세
만주벌판 달려라 광개토 대왕 신라 장군 이사부
백결선생 떡방아 삼천궁녀 의자왕
황산벌의 계백 맞서싸운 관창 역사는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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