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 저자가 제공하는 실습 사이트로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익히기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마음에 드는 책을 읽게 되었다.


그 동안 말로만 들어본 구글 애널리틱스를 접해볼 수 있도록 해준 책이다.


사실 전부터 구글의 스마트 워크 솔루션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싶었지만,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몰라서 차일 피일 미루고만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서평단에 선정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일단 책을 처음 받아보곤, 책값이 비싸다고 느꼈었다.

나도 나름 책 좀 읽어 본 사람인데... 400페이지 남짓한 책이 28,000원이라니...

책 판매량이 적을 것 같아서 가격을 높이 붙였나??? 싶었지만...


책을 읽다보니 이해가 되었다.


일단, 이 책은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실습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분명, 책 값에 이런 실습페이지를 만드는 비용이 들어갔을 것이다.)




실습 홈페이지 : https://www.turtlebooks.co.kr/ga





실습페이지도 간단한 작동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코드도 직접 타이핑해보고 (물론 책에 나온대로 타이핑하는 수준이지만...) 

실제 작동되는 것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다는게 무척 재미있었다.


괜히, 학창시절 토익 프로그램을 만들고 코딩까지 해봤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난 그냥 좋았다.


책의 내용도 항상 "마케팅 담당자 M"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단계별로 풀어가는 방식으로 이뤄져 있다.


그리고,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서 직접 여러가지 레포트 등을 활용해보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실습 데이터 : https://www.googlemerchandisestore.com 





독자 모두가 쇼핑몰을 운영하는게 아니다 보니,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접하기가 불가능한데...


이 책에선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여러 가지 의미있는 분석을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반면에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여러 가지 데이터 분석을 하는 과정에 대해선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왜 이런 분석이 필요한 것이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물론 주요 독자층을 초보자에 한정했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  어쨌든 아쉬운 부분이긴 하다.


몇 몇 챕터에는 "실전! ~~~"라는 타이틀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떠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사례를 소개하곤 있지만,

개인적으론 좀 부족한 듯 싶어 아쉬웠다.


그리고, 용어만 몰아서 설명하고 인덱스를 달아주는 등의 부록이 있었으면 더욱 좋겠다...

언젠가 개정판이 나오면 이런 부분이 반영되기를 기대해 본다.


음... 그런데, 내가 책 한 권으로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