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심활경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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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나는 이렇게 ~~ 했다" 이런 류의 책은 잘 읽지 않는 편인데, 한명도 아닌 세 딸 모두 하버드 대학교에 보냈다고 하니 교육법이 궁금해서 안읽어볼 수가 없었다.

​이 책의 저자 심활경 작가는 한국에서 기독교 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남편의 신학 유학을 위해 미국에 따라가 남편의 목회 활동을 도우며 아이들 교육을 담당했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아 사교육도 많이 지원 못해줬는데도 세 아이 모두 하버드에 입학할 수 있었다고 한다.

유아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시기별로 어떤 교육을 진행했는지 나누어져있어 읽기 수월했다.

현재 유아동 아이둘을 키우고 있지만 유아동 시기 뿐만 아니라 다른 시기 때 이야기들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책을 많이 읽어 줬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나도 책을 많이 접하게 해준다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하루에 두시간이상 매일 20권 읽어주셨다고… ㅎㅎ

p.176 나의 경우 매일 최소 2시간 이상을 책 읽기 시간으로 정해 실천했다...하루에 20권 정도는 읽었던 것 같다.

교육관련 학위를 가지고 계셔서 그런지 전문적인 정보도 많이 있었다.

p. 43 '로젠탈효과'....교육자의 칭찬과 격려, 기대가 아이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이론이다. 이 결과는 반대로 교육자가 주는 부정적인 시각과 메시지는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p.56 매슬로는 이 이론을 발표한 후 그 이상의 단계인 '영적 초월의 욕구' 단계를 추가했다. 이 것은 타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봉사, 기부, 희생을 즐거워하는 영적 성인의 단계다. 또한 이 단계는 다른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각 단계마다 추구할 수 있는 가치라고 정의했다.

p.150 루소는 <에밀>에서 "아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가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을 주는것" 이라고 말했다.

아이가 어렸을 때 부터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재능을 보이는지 관찰하고 발견해서 발전시켜주는 것이 엄마라고. 코딩에 관심을 가지는 딸에게 친구 여럿 모아 그룹을 구성해 선생님을 붙여주는 것과같이 아이들의 관심을 허투로 보지 않았다.

더불어 부모가 정한 원칙은 무조건 지키는 것으로 밀고나가셨는데 이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TV도 정해진 시간에만, 컴퓨터, 스마트폰은 최대한 나중에 접하도록, 주말엔 무조건 가족과함께.

나는 아이를 키우며 아직 원칙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없는 것 같은데 저자는 아주 강력하게 지키는 모습을 보며 내가 지키고 싶은 원칙이 있나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 아이들은 하버드 까진 아니더라도 책 좋아하는 아이들로 키우고싶다는 생각을 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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