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최소한의 말공부
강원국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대통령의 글쓰기>로 유명한 강원국 작가님의 신간이 나왔다. 이번엔 글쓰기에 관한 책이 아니라 '말하기'에 관한 책!

 

2020년 2월부터 2021년 3월부터 KBS1 라디오 <강원국의 말 같은 말>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집필한 내용에 새로운 원고를 추가한 책이다. 챕터별로 내용이 짤막해서 읽기 편했다.

 

대학교때나 직장생활 할때 말 잘 하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부러웠다. 말을 잘 하고 싶어도 나는 이미 늦었다고 생각했고 책을 읽으면 좀 나아질까 싶었다. 그저 아무 노력도 없이 내 말하기 실력이 좋아지길 바랐던 것 같다. 하지만 강원국 작가는 말하기도 숱한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말하기를 잘 하기 위한 여러가지 팁들을 알려주는데, 나는 그 중에서도 아래의 내용들이 와닿았다.

 

- 혼자말하기가 도움이 된다는 것 

- 누군가 만나러 가기 전에 농담거리, 칭찬거리, 질문거리 준비하기

- 책 읽으면서 메모하고 읽고나서 누군가에게 말해보는 것

 


 

 

또한 설득 잘 하는 법, 직장인의 보고 잘하는 법, 어른으로서 말하는 법 들을 배울 수 있었다.

 

작가님의 아내분이 남편의 뒷담화를 전혀 안하신다는데... 이건 정말 닮고싶은 부분이다.

 

나는 젊은이들과 소통이 힘든 어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현재 자신의 말하기에 대해 돌아보고 작가가 이 책에서 말하는 것에 대해 마음 열고 실천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래서 부디 어른답게 말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가제본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