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면역력 - 절망의 시간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되찾아줄
가엘 린덴필드 지음, 데이먼 리 옮김 / 생각의날개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 팬데믹, 출구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의 길고 긴 터널 속을 지나오며 몸은 물론 마음까지 지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감기처럼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가 삶 속에 깊이 침투해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개인적으로도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을 겪으며 나 또한 위안이 필요했다. '마음 면역력'이란 제목에서부터 보듬보듬, 쓰담쓰담 마음 상처 치료제 '빨간약'이 되어줄 것 같은 기대감에 골라봤다. 이 책은 심리 상담사가 저술한 도서로, 마음 건강을 돕는 방법을 안내해 주는 워크북 형식의 심리 실용서다. 저자는 정신건강 분야에서 스스로 돕기의 선구자로서 오랫동안 입증된 방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심리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대다수의 문제의 근원은 자신의 마음에서부터 싹 틀 것이다. 같은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았을 때 사람마다 이겨내는 힘이 다른 것은 정신과 마음을 조절하는 능력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며 내 안의 울림에 귀 기울이는 것은 마음 면역력을 강화하는 첫 출발이 된다. 자신의 장단점, 내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지나친 스트레스나 완벽주의가 되려는 경향을 내려놓는 것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명상, 플로트 테라피, EFT 기법, 긍정적 사고 연습,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기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다양한 방법들을 제안한다.

또한, 마음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 자아감을 갖는 것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일정한 자신만의 루틴을 가져 삶에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노력에 보상을 하며,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삶의 활력소가 될 나만의 향기나 음악을 수집하는 것도 좋고, 재정적인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언도 잊지 않는다. 창의력 발휘하기,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며 뇌를 활성화하기, 의사결정 능력 향상 방법과 건강한 관계 맺기와 같은 꿀팁도 얻을 수 있다.

내면과 외면의 삶을 성찰하며 균형 잡힌 조화로운 삶을 이끌 수 있는 저자의 안내를 통해 정신 근육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문제 속에서 오늘도 분투하는 자신에게 작은 쉼표를 찍어주고 싶을 때 펼쳐보길 권한다.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