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 꼬부랑 노년을 막아주는 장수 근육의 모든 것
김학선.김기송 지음 / 북스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 의학 기술의 발달로 기대 수명 100세 이상을 바라보는 지금,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필수 조건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건강임을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코로나의 확산으로 건강을 위협받는 요즘 같은 시기에 자가 면역 강화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저자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핵심 요소로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와 근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본서를 통해 근육의 역할, 근육 건강 유지의 중요성, 근육의 종류 및 기능, 항중력근의 개념과 중요성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중력이 작용하는 환경 속에서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인 항중력근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 중 가장 중요한 엉덩이 근육과 코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며, 사례별 항중력근 운동 처방을 안내해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할 수 있다.

책 내용 중 흥미로웠던 부분은 간단한 동작을 통해 자신의 신체 나이를 측정해 볼 수 있는 테스트가 있어 결과에 따라 안심하거나 경각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소개하며 운동을 권장하기 좋은 대목인 것 같다. 좀 더 많은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 몸의 근력은 30대가 최고였다가 매년 1%씩 감소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근육 노화는 운동을 통해 노력하고 관리하면 감소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은 '근형 잡힌 식사와 자기 몸에 맞는 운동(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적절한 휴식'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는 여러분을 '액티브 시니어'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프롤로그

을 하든, 공부를 하든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 동안 편한 대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척추측만증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간과하며 살았던 것 같다. 코로나 핑계로 공원 산책조차 자제하고, 의자와 한 몸이 된 게으른 집콕 생활에 이제 마침표를 찍어야겠다. 엉덩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스쿼트와 코어 근육에 좋은 플랭크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건강도 지키고, 다시 활력 넘치는 생활을 되찾고 싶다. 건강에 관한 내용은 으레 상투적, 구태의연하게 들리기 쉽지만, 진정 깨닫게 될 때는 늦게됨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책에 제시된 방법 중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찾아 항중력근을 강화하고 근육의 노화를 지연해 꼿꼿한 건강함을 유지하길 바란다.

- 본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