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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턴의 돈 교실 - 돈은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 할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이향안 지음, 윤지회 그림 / 시공주니어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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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라는건 꼭 필요한 존재인것 같아요.

없으면, 안쓰고, 있으면, 쓰면 되지만, 꼭 필요한 곳에 써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때가 많아요.

힘찬이는 돈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아이이다. 돈이 없어, 멋진 운동화도, 색깔 많은 크레파스도 못샀죠.

돈이 많았으면 하는 생각을 하는데, 마침 질 나쁜 현수형이 돈을 벌 수 있다며, 나와 함께 가자고 하네요.
학교 근처에 있는 문방구 점에서 돈을 훔쳐오라고 시키는데, 힘찬이는 잘 못된 행동인줄 알지만, 돈이 없어서 서러웠던 

 그 순간이 먼저 떠올라, 문방구점으로 가는데 갑자기  모래바람이 불더니, 문구점은 수상한 인문학 교실로 바뀌고, 할아버지는

교실직수염으로 불리게 되었어요.

힘찬이는  그 수업에서 과연 어떤 깨달음을 얻고 오게 될까요?

 


 수상한 인문학 교실의 선생님은 이번에 누가 오실까요?

매번 달라지는 선생님이 제가 기대가 되는건 무슨 심리 일까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특별 수업식으로 한달에 한번씩 이런 수업이 이루어 진다면 재미있게

학교에 가지 안을까? 하는 마음도 드네요.

책 제목에서 나왔듯이 수상한 인문학교실의 교사는 뉴턴이었어요.


뉴턴은 범인을 쫒고 있었죠.

가짜 돈을 만드는 윌리엄 챌로너라는 사람을 쫒고 있다가, 힘찬이의 제치있는 행동으로 붙잡게 되지만,

가짜돈을 만드는 주조판이 어디있는지 말하지 않아, 스파이 작전도 펼친덕분에 주조판도

찾아 내고 말았죠.


뉴턴은 과학자이기도 하지만, 영국의 조폐국 감사이기도 했죠. 그래서 힘찬이는 돈이 많아서

부러워 했었어요. 뉴턴도 처음부터 돈이 많았던건 아니었는데 말이죠. 천천히 노력해서 얻은 결과인것을

힘찬이는 언제쯤 알게 될까요?


힘찬이는 챌로너를 잡는데 도움을 주고, 주조판도 잡게 힌트를 잘 풀어 냈어요.

자기자신이 이런 제치도 있고, 똑똑하기도한 장점이 있는지도 모랐지만, 수상한 인문학 교실에 와서

자기의 장점을 찾아 낸거였어요. 


 다시 현실로 돌아온 힘찬이는 옆에 있는 범수에게 돈을 훔치는건 나쁜짓이라며 똑부러지게 말을 합니다.

 

인문학교실에서 만난 뉴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고, 본받고 싶은 마음에 학교 도서관에서 뉴턴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자기 스스로의 노력으로 인해 높은자리까지 가고, 돈도 많이 벌은 큰 부자가 되었다는 내용을 보고,

힘찬이는 마음 속으로 뿌뜻함을 느꼈을 겁니다. 자기가 하려던 일을 반성하고, 자기가 하지 안을 것에 대해 자기 자신이

자랑 스러웠을 꺼예요.  교실지기의 특별수업은 돈의 세계사, 책속인물, 책속사건이 자세히 나와 있으며, 생각이 자라는 인문학으로 자기 스스로  생각한 것을 쓸수 있는 란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힘찬이가 돈교실을 다녀온 후 많이 변한 모습이 뿌뜻함을 느끼게 하네요.

저도 돈의 가치를 가르쳐 주려고 아이들에게, 집안일 심부름 용돈 통하나, 기부할 수 있는 용돈 통 하나, 투자 할 수 있는 용돈통 하나를 준비 해 두었지만, 잘 실천을 못했었어요.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해보려구요.  중간에 마음이 흐트러 지면 힘찬이를 생각 해야 되겠어요.  바뀐 힘찬이 처럼 돈에 대해 쓸 생각 만 하는게 아닌, 남을 도울때에도 쓸수 있는 돈의 쓰임새를 가르쳐 줘야 되겠다는 생각이 하게 하는 책이네요.


이 책은 시공주니어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서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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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에서 부터 강한 인상을 남긴 책인것 같다.

 붉은 실을 글자로만 봤을때에는 무서운 스릴러로 생각했는데

책과 함께한 붉은 실은 아주 따뜻한 내용의 글이 담겨져 있어서 편안하게 읽은 책중에 하나 이다.

표지에서의 세명의 주인공들은 아주 편안한 자세로 뜨게질을 하고 있다.

 온화한 얼굴표정들과, 웃고 있는 모습들 마저 똑같이 닮은 친구들이다. 은별이,민서,강우는 과연 어떤일로 인해서 가깝게 되고, 서로 친해지게 되었을까?

어른들도 사람들이 만나서 서로 다른 성격들을 맞추려면 힘이 드는데

이 아이들은 어떻게 이 실마리를 잘 풀어나가게 되었는지 궁금해 진다.

 

 

 

은별이는 새엄마가 어릴때 부터 키워주셨다. 새엄마는 은별이를 친 딸처럼 모나지 않게 잘키워주셨지만, 은별이 엄마가 동생이 생기는 바람에 은별이의 마음에 작은 상처가 났다. 은별이는 이 상처를 뜨게질을 해서 매꿀것인지, 아님, 더 크게 해서 염증이

나도록 내버려 둘것인지 궁금하게 만들었다. 은별이의 친구 민서는 가장 친한 친구지만, 말 실수로 인해서 은별이와 말을 섞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오해로 인해 둘의 마음은 멀어지기만 한다. 가장 친한 친구들은 알 것이다.서로가 무슨 말로 인해서 상처가 났으며, 그 상처를 서로 어루만져준다면, 금방 풀릴것인데 그 첫마디를 건네지 못하고 오해만 커지고 만다.

강우는 우연히 들린 뜨게방에서 자기의 새로운 취미를 갖게 된다. 그런데 그 뜨게방은 은별이 엄마가 하시는 곳이다.은별이 엄마는 아무것도 묻지 안으시고, 자기가 잘 하는 것을 강우에게 가르쳐 주셨다. 얼었던 강우의 마음 한구석이 점점 녹아 내리도록 도와 주셨다.

강우는 거기서 아빠에게 받은 상처를 뜨게질로 인해 천천히 메꾸어 가고 있었다. 은별이 엄마가 하는지 모르고 있다가,

어느날 만나게 된 두 사람은 급속도로 친하게 된다. 은별이는 민서나, 엄마에게 못하는 말을 강우에게하고,  강우는 아빠에게 못하는 말을 은별이에게 하게 된다. 서로 비밀과비밀로 얽히고 섥힌 실타래 처럼 뭉쳐 있는 상황이다.

이 상황을 잘 풀어내는 과정이 작가의 섬세함을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다시 셋은 붉은 실로 하나가 되었습니다. 첫 표지 처럼 말이죠.

다만 동물들과 나무들이 함께하면서 파티하는 모습을 그려 넣었네요.

셋은 화해 했나봐요. 화해의 의미를 파티를 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사실 붉은 실은 영화 우아한 거짓말을 연상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제목만으로 슬픈 내용일꺼라 지레짐작을 하며 책을 읽어 나갔지만, 너무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반전 있는 책이었다. 주인공들의 섬세한 감정을 글로 잘 표현해 주었고, 맥이 끊기지 안은

느낌을 받은 책이다. 고학년인 우리집 첫째가 읽으면서, 몇시간이 흐르는지도 모르게 지나갔다라고 이야기를 했다.

감정적인 아이가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책인것 같기도 하다.


이 책은 시공주니어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서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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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 동물을 사랑하는 친구가 있어요.

바로 둘째 딸래미죠.

이 책이의 주인공이죠. 동물을 좋아하는 만큼 사랑하고 아껴 주라고 이책을

선택했는데, 역시 잘한 것 같아요.


작은 동물들을 잡을때 어떻게 잡으면 동물도 불편하지 않고, 나도 겁이 덜 나는

방법들이 사진들과 함께 세세히 나와 있어서 기분좋게 읽었습니다.

사실, 요즘 아이들은 곤충들이나 동물들을 접할 기회들이 별루 없다보니,

동물이나 곤충들을 무서워만 하지, 정작 가까이 가서 그것들과 소통하려고

하지를 않고, 멀리서 지켜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부모세대들이 클 때에는, 잡아보고, 만져보고, 어떻게든 놀아 보려구 안간힘을

썼던것 같은데 말이죠. 우리가 이 책을  보면, "이렇게 잡으면 됐었지'라는 

추억을 갖게 해주는 책인것 같기도 허다라구요.


한가지 새로운 사실은 동네에서 자주 발견되었던 유혈목이가 독사라는 사실이예요.

시골가면 물에서 자주 보는 뱀이거든요. 이게 사실은 독사라니, 우습게 보았다가는

큰 코 다칠뻔 했네요.


여기는 동물사진사가 들려주는 동물을 잡는 법과, 애완동물점 전문가의이야기와,수의사

선생님들이 동물을 잡는 방법들과,파충류전문가가 동물을 잡는 법등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그려져 있어서 그림만봐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연에서 동물들과 같이 살려면, 동물을 어떻게 잡고, 사랑해 줄 수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서로 존중하면, 사랑하는 마음으로 동물을들

바라 볼 뿐만 아니라, 무서워하지 않고, 다른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아요.


이 책은 봄나무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서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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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다녀오겠습니다 담이 곰이 학교 가자 2
정신 지음, 홍수영 그림, 김수현 전문가 가이드 원고 / 시공주니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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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이곰이가 학교를 갑니다.

담이곰이와 함께라서 즐겁게 학교 가는 모습이 참 즐거워 보이네요.

우리집 막내도 처음 학교를 갔죠. 제발 학교만 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씁니다.


 


예전에 저도 처음 학교 갈때 너무 두렵다거나 어색한건 없었던것 같아요.

유치원을 거기서 다니고 바로 학교로 들어갔었으니깐요. 지금은 병설 유치원,

사설 유치원, 어린이집 이다 뭐다 해서 여러 곳곳에서 아이들이 자라다가

한꺼번에 학교라는 곳으로 모이니, 두려움이 앞설 것입니다.

그런데 담이 곰이가 다닐 학교는 알록달록한게 아이들의 마음에 쏙 들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담이 곰이는 선생님이라는 존재가 너무 무섭게 느껴지나봐요.

악어모습을 한 선생님이 자기 친구를 괴롭히는 상상을 하네요.

정말 그러면 어떻게 하죠?


 


 

하지만 엄마는 그러지 안으실꺼라는 믿음에 아이들을 학교로 들여 보내는데

한편으로는 마음이 조마조마 하는 것 같아요. 걱정반, 두려움반인 얼굴이예요.

저도 처음 아이들 학교 보낼 때의 모습이 생각이 나네요.

아마 이 표정을 하고 아이들을 보냈겠죠!


 


 

학교에 온 담이곰이는 새 친구들과의 만남이 신났나봐요.

거북이 선생님은 이백십살이나 되셨어요.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을

잘 다루시는 것 같아요.

늘 웃는 거북이 선생님 모습 저도 마음이 푹 놓이네요.



 


새로운 친구들과의 야외수업은 늘 신나죠.

처음 하는 거였지만, 아이들은 신나게 돌아다니다가, 호기심이 너무 과해 그만 사고를

치고 맙니다. 다행히 키가 큰 기린 친구가 도와주죠. 사실 기린은 지각을 했어요.

야단도 맞을 법 하지만, 친구들을 도와주는게 먼저라서 협동하여, 지붕위를 탈출해요.


 



 
오늘 하루를 이렇게 보낸 친구들은 내일 투덜대지 않고 학교로 올 수 있을까요?

아이들의 표정에서는 오늘이 빨리 갔으면 하는 표정들이어서 일찍 학교에

올 것 같아요.
 


처음 간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들을 더 성장하게 하고,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아요. 우리집 막내는 학교는 선생님이 마음대로 하는 곳이라고 생각 하고

있는데, 빨리 이 틀을 벗어나서 담이곰이처럼 학교를 잘 다녔으면 좋겠네요.

담이 곰이가 우리집 막둥이와 학교를 같이 다녔으면 하는 바램도 있네요.


이 책은 시공주니어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서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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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고릴라 그리고 원숭이 별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81
프리다 닐손 지음, 울프 K. 그림, 김영진 옮김 / 시공주니어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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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욘나입니다. 고아원에서 9년동안 살다가 고릴라에게 입양이 되었죠.

사실 잘 된것 같아요. 고아원에서는 일도 해야하고 늘 ,깨끗이 있어야 하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하지 못하니까요. 고릴라에게 입양 되었을때에는

잡아 먹히는 줄 알았지만, 고릴라는 나에게 자유와 행복을 안겨 주었죠.

 

 

고릴라는 나를 고아원에서 데리고 나와, 나를 잡아 먹으려고, 목욕탕에

물을 담아, 끊여 먹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고릴라를 오해하고 있었죠.

고릴라는 고물상을 하고 있어서 지저분하고, 정리가 안된 상태의 집에서

살고 있었죠. 하지만 고릴라는 "남들이 뭐라고 하던 나에겐 여기가 최고야."

라는 말을 해요. 그 말이 마음에 와닿았어요.

 

고릴라는 책을 무척 좋아해요. 헌 책방에 가서 책을 고르고, 살까말까 고민하는

고릴라의 표정은 행복해서, 날개가 돋아 있으면,날아 갈 것 같은 표정을 하고 있어요.

저도 9살 인생동안 꼭 저런 표정을 한번 짖고 싶네요.

 

 

그런 표정을 지을려면, 한참 걸릴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남들에게 보이기 위해서

늘 깨끗이 하고 다녀야하고, 침대보를 털어야 하는 일 따위는 저 멀리 안드로 메다로

보내버렸죠. 그리고 타는 장작소리듣는게 나의 행복이 되었어요.

 

 

 

레스토랑에서의 일은 날 부끄럽게 하기도 하였지만, 고릴라 아줌마는 다른 생각으로

나를 이끌어 주셨다. 그 장소에 맞는 행동이 있기는 하지만, 그 생각을 깨버리고

다르게 생각 하는 것도 있다는 걸 가르쳐주는 나에게 하나밖에 없는 엄마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고릴라 아줌마를 나에게서 떼어 놓으려는 사람이 있어요. 바로 시장님과

고아원 원장님이지요. 여러가지 서류를 가지고 나와 고릴라 아줌마의 끈끈한 관계를

끊어 버릴려고 하고 있어요. 난, 소리 쳤죠. "나한테는 물어보지도 않았잖아요.!

어디서 살고 싶으냐고 단 한번도 물어보지 않고 나한테 어디가 좋은지 당신들이 어떻게 알아요?"

라고 말이죠. 고릴라 아줌마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들이 고릴라 아줌마가 못됐다고

예기를 하네요. 속상하게 시리 말이죠.

 

 

결국 난 고아원으로 다시 돌아왔고, 고릴라 아줌마가 날 데리러 올꺼라고 생각했는데

하루가 지났는데도 안왔어요. 기다리다 보니, 아줌마의 쪽지가 왔어요. 아줌마는 나에게

쪽지를 보냈지만, 도저히 이해 할 수가 없는 말이었어요. 원숭이 별이 어디 있는지

잘 모르거든요.

아! 생각이 났어요.그건 바로 고아원 근처에 있는 숲속이었어요. 거기였어요. 전 고릴라 아줌마를

만나, 도망자의 길을 선택했어요. 고릴라 아줌마와 함께라면 어디라도 행복해 질 것 같았거든요.


"안녕, 그레드 원장님."

"안녕, 토르드."

"모험아 기다려라. 우리가 간다!"


고아원을 나온 주인공은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했을 텐데, 지혜롭게 자기 삶을 잘 찾아가는 모습에

대견함을 느끼네요. 우리집 큰아이는 이 책을 읽고, 남들에게 이상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상으로 보일꺼라고 예기 하네요. 저도 꼭 틀에 맞춰 아이들을 키우기 보다는 한 두번 쯤 자기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서 그것에 만족감을 느끼면, 또 다른 자신감이 생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시공주니어북클럽에서 제공받은 도서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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