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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데우스 - 미래의 역사 ㅣ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2017년 5월
평점 :
호모 데우스 - 유발 하라리 지음 / 김명주 옮김 / 김영사
부제 : 미래의 역사
요즘 따끈함의 중심에 서있는 유발 하라리의 두 번째 작품이다.
첫번째 작품 『사피엔스』에 이어 2년도 안돼서 다시 출판된 『호모 데우스』
나는 평소에 저자를 그냥 편하게 유발 선생이라 부른다.
머 일면식도 없지만 선생이라 부르는 이유는 따로 있다.
역사를 전공했고, 역사학을 가르치고 있지만, 그는 지나온 역사를 뒤돌아 보면서 늘 인류의 미래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고민하는 앞서가는 사람이기 때문.
지난 역사를 비틀어서 거짓으로 도배를 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나온 발자국을 잘 모아서 미래에 어디로 가게 되고 난 그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한다.
지난 45억 년간 지구 탄생 이후에 주인이 계속 바뀌어온 파란색 물과 공기가 있는 이 별의 주인공이 제대로 사람이 된지는 약 4-5천 년 정도라 본다.
문자가 생기고 정보가 교환되고 도구를 활용하고 농업이 활성화되어 집단과 지성 정치와 경제라는 개념을 탄생시키는 프로세스 상의 가장 큰 발명은 신의 발명.
신은 그렇게 우리의 일상을 논리와 과학의 근거로 자리 잡고 수천 년 동안 과학으로 해석이 되지 않던 부분, 신화로 남아 있던 영역을 신의 영역으로 인간이 몰아넣었었다.
유발 선생은 그 신의 영역은 이제 유통기한이 다 되었다고 본다.
그래서 탄생한 개념이 '호모데우스 HOMO DEUS' 가 이 책의 제목
‘호모HOMO’야 머 사람을 뜻하는 학명, ‘데우스DEUS’는 ‘신GOD‘이라는 뜻
신의 영역에 접근하는 것이 거의 완성되어 가는 지금, 사람들은 신의 자리를 자신이 앉으려 하지만 과학의 진보는 엉뚱하게도 자본의 집중화를 통한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나누어지면서 새롭게 신의 자리라는 빈자리에 데이터를 가진 자들이 데이터를 그 자리에 올려버린다.
컴으로 인해 오히려 대다수 사람들은 쓸모없는 잉여인력으로 치부되어 일자리를 잃게 되고, 보편적인 일반인들보다는 정보와 자본을 가진 사람들에게 의료기술은 편중되어 여태껏 보지 못한 최고의 극에 달하는 빈부, 계급의 차이를 목도할 수 도 있을지 모른다.
늘 말하지만 내가 어디에 서있고, 어디로 가는 열차를 타고 있는지는 알아야 한다.
적어도 역행하거나 제대로 가고 있다면 내려야 하는 역에서 내리지 않으면 지나간 만큼 두 배로 불리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적어도 2~30년 전에는 미래로 향하는 동력과 속도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따라잡을 수 있던 시절이었는데 이제는 10년 단위로 2~3년 단위로 급변한다.
저자는 말한다, 질병과 전쟁과 기아가 없어진 자리에 불멸과 신성 영원이라는 버킷리스트가 새로 들어왔다고...
그런데...
이 불멸, 신성, 영원이라는 것은 아마도 선택된(자본을 가진) 일부의 사람들을 위해 편중되어 혜택이 돌아갈지도 모른다고 본다...
인류가 예전에 귀족과 노예로 나뉘었고, 전쟁에서도 장군과 사병이 있어 늘 수백만 명의 사병들의 피로 전승기념탑이 만들어지고 기아와 전염병은 극복이 되었으나 영생을 위한 프로젝트는 천문학적 가입비를 낼 수 있는 사람에게만 혜택이 돌아갈지도 모르니 예전의 사회와 크게 달라질게 없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거기다...
현재의 종교의 자리는 데이터가 자리 잡고, 나보다 구글이 나의 친구들 신뢰 리스트를 짜줄지도 모른다고 본다.
페이스북 친구의 좋아요를 누르는 성향 등을 분석하여 나의 절친을 리스트화하고, 나의 취미와 성향 등을 분석해서 나보다 더 나를 잘 아는 그 누군가가 신의 영역에서 군림할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
설득력이 있다.
그 변화의 시나리오를 잘 숙지하고 그 음악에 흔들려, 그 물결에 올라타, 그 바람을 타고 날아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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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도 심각한 전염병이 인류를 위험에 빠트릴 경우의 수는 단 하나, 어떤 무자비한 이념을 위해 인류 스스로 그런 병을 창조하는 경우다. 자연발생적인 전염병 앞에서 인류가 속수무책이던 시대는 끝난 듯하다. 하지만 우리는 오히려 그 시대를 그리워하게 될지도 모른다.
_ 이전 세대들이 평화를 일시적인 전쟁 부재 상태로 생각했다면, 지금 우리는 평화를 전쟁을 생각하지 않는 상태로 여긴다.
_ 테러는 실질적 권력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취하는 나약한 전략이다. 미국이나 유럽에 사는 보통 사람에게는 알카에다보다 코카콜라가 훨씬 더 치명적인 위협이다.
_ 인간은 가진 것에 만족하는 법이 없다. 뭔가를 이루었을 때 인간이 보이는 가장 흔한 반응은 만족이 아니라 더 갈구하는 것이다. 인간은 항상 더 낫고 더 크고 더 맛있는 것을 찾는다. 어마어마하게 새로운 힘을 갖게 되면, 그리고 기아, 역병, 전쟁의 위협이 마침내 사라지면, 인류는 무엇을 할까? 과학자, 투자자, 은행가, 대통령은 하루 종일 무엇을 할까? 시를 쓸까?
_ 역사를 통틀어 종교와 이념은 생명 그 자체를 신성시하지는 않았다. 종교와 이념은 언제나 세속적인 존재 위의 어떤 것, 또는 그런 존재를 초월한 뭔가를 신성시했고, 따라서 죽음에 꽤 관대했다.
_ 현대의 과학과 문화는 삶과 죽음에 대해 전혀 다른 태도를 취한다. 이 둘은 죽음을 형이상학적 신비로 간주하지 않으며, 당연히 죽음에서 인생의 의미가 나온다고 보지도 않는다. 오히려 현대인에게 죽음은 해결할 수 있고 해결해야만 하는 기술적 문제이다.
_ 오직 인간만이 자신을 과거에서 미래로 지속되는 존재로 생각하는데 아마도 인간만이 언어를 사용해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행동에 대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동물들은 영원히 현재에 산다. 그들이 과거를 기억하거나 미래의 계획을 세우는 것처럼 보일 때도 실제로는 현재의 자극과 순간의 충동에 반응하는 것뿐이다.
_ 우리가 세계를 정복한 주요 요인은 여럿이 소통하는 능력이었다. 오늘날 인간이 이 행성을 지배한 것은 인간 개인이 침팬지나 늑대보다 훨씬 더 영리한 손놀림이 민첩해서가 아니라, 호모 사피엔스가 여럿이서 유연하게 협력할 수 있는 지구 상의 유일한 종이기 때문이다. 지능과 도구 제작 능력도 분명 중요했다. 하지만 여럿이서 유연하게 협력하지 못했다면, 우리는 정교한 뇌와 능란한 손놀림으로 우라늄 원소가 아니라 아직도 부싯돌을 쪼개고 있을 것이다.
_ 역사는 이런 식으로 전개된다. 사람들은 의미의 그물망을 짜고 그것을 진심으로 믿는다. 하지만 그 그물은 곧 풀리고 되돌아보는 우리는 그런 헛소리를 어떻게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천국에 가기 바라며 십자군 원정에 나선다는 것은 완전히 미친 짓처럼 들린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심지어 냉전은 더 미친 짓으로 보인다. 어째서 30년 전 사람들은 공산주의 낙원에 대한 믿음 때문에 핵 대학살을 불사할 생각을 했을까? 그러므로 민주주의와 인권에 댛나 우리의 믿음도 백 년 뒤 우리 후손들에게는 똑같이 이해할 수없는 소리로 들릴지도 모른다.
_ 사피엔스가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그들만이 상호 주관적 의미망을 엮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공동의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법, 힘, 실체 장소로 이루어진 그물이다. 이런 그물은 인간만이 십자군, 사회주의 혁명, 인권운동을 조직할 수 있게 한다.
_ 인간 개인의 기본은 석기시대 이래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야기의 그물은 힘을 급속도로 키워 역사를 석기시대에서 실리콘 시대로 떠밀었다.
_ 근대 과학은 종교와 어떤 관계일까? 그동안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한 온갖 대답을 골백번도 넘게 했다. 하지만 과학과 종교는 500년 동안 부부 상담을 받고도 여전히 서로를 잘 모르는 남편과 아내 같다. 남편은 여전히 신데렐라 같은 아내를 기대하고 아내는 계속 완벽한 남편을 갈망하면서, 쓰레기 버릴 차례가 누구냐를 놓고 싸운다.
_ 우리는 생태계의 파국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계급마다 다를 거라는 점도 걱정해야 한다. 역사에 정의는 없다. 재난이 발생하면 으레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 보다 훨씬 더 고통을 당한다. 애초에 그러한 비극을 초래한 것이 부자들이라 해도 어쩔 수 없다. 지구 온난화는 벌써부터 부유한 서구인보다 건조한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게다가 부자들은 무사안일주의에 빠지게 한다는 점에서 과학의 힘 그 자체가 위험을 높이는 역설적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_ 만에 하나 상황은 점점 악화되는데 과학이 그 홍수를 막지 못할 경우, 수십억 명이 익사하든 말든 공학자들이 최상위 계층을 위한 최첨단 노아의 방주를 지으면 된다. 이러한 최첨단 방주에 대한 믿음은 현재 인류의 미래는 물론 지구 생태계 전체의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다. 천국을 믿는 사람들에게 핵무기를 주어서는 안 되는 것과 같은 이유로, 최첨단 방주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지구 생태계를 맡겨서는 안 된다.
_ 오늘날의 전 세계의 법과 질서에 가장 큰 위험이 되는 존재는 신과 신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계획을 계속해서 믿는 사람들이다. 신을 두려워하는 시리아는 세속적인 네덜란드보다 훨씬 더 폭력적인 곳이다.
_ 중세시대 : 지식 = 성경 * 논리, 과학혁명 시대 : 지식 = 경험적 데이터 * 수식
_ 대중의 시대는 끝나고, 더불어 대중 의학의 시대도 끝날 것이다. 인간 병사와 노동자들이 알고리즘에 밀려난다면, 적어도 일부 엘리트 집단들은 쓸모없는 가난뱅이 대중에게 더 나은 건강, 아니, 표준적인 건강조차 제공할 필요가 없으며, 차라리 표준을 능가하는 소수의 초인간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일이라는 결론에 이를지도 모른다.
_ 현재 기술은 너무나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 의회도 독재자들도 미처 다 처리할 수 없는 데이터 앞에서 어쩔 줄을 모르고, 따라서 지금의 정치인들은 1세기 전의 정치인들보다 생각하는 규모가 훨씬 작다. 그 결과 21세기 초에 정치는 장대한 비전을 잃었다. 정부는 단순히 행정부가 되었다. 정부는 나라를 운영할 뿐 이끌지 못한다. 교사들의 급여가 제때 지급되고 하수도가 넘치지 않게 할 뿐, 20년 뒤 나라가 어디로 갈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생각이 없다.
_ 신은 인간 상상력의 산물이지만, 인간 상상력은 생화학적 알고리즘의 산물이다. 18세기에 인본주의는 신 중심적 세계관에서 인간 중심적 세계관으로 이동함으로써 신을 밀어냈다. 21세기에 데이터교는 인간 중심적 세계관에서 데이터 중심적 세계관으로 이동함으로써 인간을 밀어낼 것이다.
_ 감정이란 동물들의 올바른 결정을 돕기 위해 진화가 갈고닦은 복잡한 알고리즘이라고 설명하기 시작했다. 사랑, 두려움, 열정은 단지 시를 짓는 데 유용한 막연한 영적 현상이 아니다. 이러한 감정들에는 수백만 년의 실용적 지혜가 축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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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데우스 - 유발 하라리 지음 / 김명주 옮김 /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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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을 만든 호모 사피엔스가 자신이 만든 신을 과학으로 대체한 이후 호모 데우스는 신의 영역에 인간 자신의 알고리즘을 데이터의 분석이라는 것으로 맞바꿔서 신의 영역에 자리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그 사회의 가는 길을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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