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1법칙
기시미 이치로 지음, 박재현 옮김 / 엑스오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기시미 이치로 著/ 박재현 譯/엑스오북스
남녀노소 누가 읽어도 좋은 책, 누가 읽어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책,
<지금, 여기, 나>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단어 아닌가?
바로 禪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들이다. 사람의 마음은 현재 이 순간에 머물지 못하고 지나간 과거와 오지도 않은 미래에 집착한다. 지나간 과거의 일에 집착하여 괴로워하고, 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이 순간의 행복을 저당 잡힌다.
<아들러 심리학의 심플한 행복 매뉴얼>이 부제이다. 사실 매뉴얼 이랄 것도 없이 단순하지만 실천이 문제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극히 당연하고 쉬운 이야기 갔지만 ‘잘 살아야 한다.
내일을 오늘의 연장으로 생각해 단순히 생을 연명하는 것이라면 지금 이 생을 온전한 것으로 만들 수 없다. 저자는 ‘내일 일은 생각하지 말고 오늘 하루를 만족하면 지내라’ 충고한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소중히 살아내라, 마치 여행을 떠날 때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에만 집착하지 않고 그곳에 이르기까지의 경치를 즐기듯이 …….
그렇다고 늘 숨 막히는 긴장상태에 있을 필요는 없다. 그저 지금 이 순간 놀며 즐기라 이 순간에 과거를 내려놓고 지금을 살라 우리는 지금 밖에 행복할 수 없다. 살아 있어서 좋았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순간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존재하지 않는 그런 순간의 완성이다.
인생은 월래 심플한데 우리 스스로 의미를 과하게 부여하는 바람에 복잡해진다. 인과 관계가 없는데도 마치 관계가 있는 것처럼 꾸미고, 자신이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간다. 이 세계를 심플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은 현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구체적으로 보라고 저자는 충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