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 - 삶의 근원은 무엇인가 인문플러스 동양고전 100선
황석공 지음, 문이원 엮음, 신연우 감수 / 동아일보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소서

황석공 著/문이원 편저/동아일보사

소서라는 책을 이 책 이전에 전혀 알지 못했던 낯선 책이다. 낯익은 유명한 고전도 다 보지 못하는 판국에 이 책에 대한 커다란 기대는 애당초 없었다. 그러나 몇 장만 읽어 가면 잘못된 선입견이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책의 편저자들은 문이원이란 모임이다. 문학과 어학 전공자들의 인문연구모임으로 여러 분야의 전공자들이 모여 고전을 연구하며 그 성과물을 글로 엮어 책으로 펴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책 자체가 좀 산만하지 않을까? 하는 노파심이 없지 않았으나 노파심은 노파심을 뿐, 근래 보기 드문 해설서이다. 황석공의 소서(素書)는 총 6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가(道家)뿐만 아니라 유(儒 ) 법(法) 병(兵) 의 사상을 집대성했다고 알려져 있다. 소서 즉 ‘근본을 제시하는 책’으로 처세의 격언과 세상사에 대한 심원한 진리가 담긴 지침서 현대의 자기계발서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다. 동진의 난세에 어떤 도둑이 장량의 무덤을 도굴해 베개 속에서 치 책을 얻었는데 모두 1336자였다. 책의 겉장에는 “신성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전하지 말라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하늘의 재앙을 받을 것이다.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이를 전하지 않는 사람 또한 하늘의 형벌을 받을 것이다.”라는 경계의 말이 적혀 있었다 한다. 황석공은 장량을 얻어 그 책을 전할 수 있었지만 장량은 전할 사람이 없어서 그 책을 무덤에 묻었다. 이후 5백년이 지나 어떤 도둑이 장량의 무덤을 도굴해 그 책을 얻어 책이 세상에 전해지게 되었다. 황석공은 진나라 때 은거 했던 군자이다. 황석공은 장량을 얻어 그 책을 전할 수 있었지만 장량은 전할 사람이 없어서 그 책을 무덤에 묻었다. 장량이 유방의 장자방이 될 수 있었던 것도 책 내용 가운데 한두 가지를 쓸 수 있었던 데 불과하다고 한다. 삼략이란 책과 혼동되어 병법서로 잘못 분류되고 있지만 간략한 글귀에 인간의 심리뿐만 아니라 세상 만물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이 담겨있다. 더구나 글귀마다 편저자들이 흥미로운 일화와 내용을 덧붙여 다양한 계층의 독자들에게 이해를 돕고 있다.

 

사람의 근본을 행하고자 하면 이 가운데 한 가지도 모자라서는 안 된다.

-도, 덕 이, 의, 예는 만물의 근본이자 온전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본 요소이므로 어는 한 가지도 모자라서는 안 된다. 다섯 가지는 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도 상호 영향을 주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도이다.(p40)

 

그릇에 따라 맡기도 능력에 따라 부리면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당나라의 한유는“천리마가 없는 것이 아니라 천리마를 알아보고 제대로 써줄 백락이 없는 것이다.”라면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한스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p96)

 

먼저 가늠하고 뒤에 재보면 갑작스러운 일에 대비할 수 있고 융통과 임기웅변으로 처리하면 맺힌 것을 풀 수 있다.

장상영이 덧붙인 주성에 따르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대략 네 가지가 있다. 정당한 방법인 정법(正法) 정법에는 맞지 않으나 허용되는 편법인 변법(變法), 임기응변이라고 할 수 있는 권도(權道), 변하지 않는 법칙인 경도(經道)가 그것이다. 변법과 권도는 융통과임기응변을 일컫는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처세술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p105)

 

작은 성과에 상을 주지 않으면 큰 성과를 세우지 않고, 작은 원망을 풀어 주지 않으면 반드시 큰 원망이 생긴다. (p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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