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 중국 최고 석학 장치청 교수의 건강 고전 명강의 장치청의 중국 고전 강해
장치청 지음, 오수현 옮김, 정창현 감수 / 판미동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

 

장치청 著/ 오수현 譯/판미동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일상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는데 필요한 건강에 관한 특별하고도 신선한 메시지

‘장일첩’(장 씨의 처방 한 첩만 먹어도 낫는다) 불릴 정도로 유명한 명대 장수인(1550-1598)을 시작으로 450년을 이어져 내려온 명문 의학세가의 15대 장치청 교수, 그는 중국 국학 최고 권위자. 의학자, 역학자, 철학자, 서예가. 중의학과 철학 계에서 학문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양생 전문가로도 유명하다. 중국 4대 국학대사의 한 분으로 현재 북경중의약대학 국학원 원장으로 있으면서 박사 과정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의 명강의 이기에 전통 양생문화를 재건하고 대중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황제내경>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학 경전으로 황제와 명의 기백이 주고받은 대화를 기록하여 양생 이론을 풀어내는 책이다. 중국 고대 기서라고 불리는 세 가지 경전이 있는데 <역경><도덕경>그리고 <황제내경>이다. 우리가 읽어야 할 필독서 목록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그중에 <황제내경>부터 시작해야 한다. 주장한다. 왜냐하면 황제내경은 중국최초의 의학이론서이며, 양생의 비결을 서술한 최초의 경전이며, 생명의 문제를 다룬 최초의 백과사전이기 때문이다.

<황제내경>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약을 먹지 않고도 건강하게 오래 살까’ 에 관한 것이다. 즉 치료에 보다 우선하는 것이 예방에 관한 내용이다. 구체적인 약제 처방이 언급된 사례는 고작 열세 부분밖에 되지 않는다. 오장육부와 기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먼저 관차하고 기혈과 경락, 맥박, 우장육부의 운행을 조절하여 건강하고 장수하는 비결이다.

강의는 9강으로 구성된다. 1강) 황제내경의 의미 2강)몸 안의 세 가지 근본을 발견하다.= 편으로 정, 기 신, 양생에 관한 강의, 3강) 마음의 병을 다스리면 인생이 바뀐다. - 정지 야생 4강) 숫자를 알면 오래 산다. - 단계별 양생, 5강)일 년을 잘 살면 일생을 잘 산다.-시기별 양생 6강)체질이 다르면 처방도 다르다.- 체질별 양생 7강)나라를 다스리듯 몸을 관리하라 -오장육부 양생 8강)불로장생도 경략에서 시작한다.-경락양생 9강)음식은 하늘이다. 음식 양생이다.

<경락양생>

경락은 중국의 다섯 번째 위대한 발명이라고 불리 정도로 신묘하면서도 탁월한 효과를 자랑하는 현상이다. 경락은 생명의 비밀을 여는 열쇠이자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많은 관심 속에서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의학적, 과학적 이슈다.

<음식양생>

최고의 의원은 주방에 있다. 음식은 사람의 배를 채우기도 하고 몸을 강건하게 하면 때로는 병을 치료하는 보약이 되기도 한다. 그 구체적 원칙은 골고루 먹기, 소식하기, 싱겁게 먹기, 따뜻하게 먹기,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피하기 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제철 음식 먹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