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한 삶의 길
진교훈 지음 / 누멘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행복한 삶의 길
진교훈 著/누멘
훌륭한 인생을 설계하고 싶고, 높은 가치가 있는 인생을 살고 싶은 젊은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지식과 지혜를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담은 책을 저술해 달라는 출판사 사장님의 부탁으로 세상에 나오게 된 책이랍니다. 실제로 이 책은 인생의 참된의미는 무엇인가를 묻는 것을 시작하여 사람답게 사는 길이 바로 행복한 삶의 길을 가는 것임을 성찰해 보려는 목적으로 쓰여졌다고 저자는 이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최대 화두와 저자가 저술하고 싶은 중심내용은 첫머리에 인용한 한스토마의 시에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살고 있지만 얼마나 오래 살지는 모른다.
나는 죽겠지만 언제 죽을 지는 모른다.
나는 살아가고 있지만 내가 누구인지를 모른다.
나는 왜 살아야 하는 가를 나는 모른다.
나의 존재는 이처럼 나에게는 알 수 없는 것이지만 그 무엇이 나를 이끌어 간다.“
이 책은 9파트로 구성되어 있지만 시간이 없다면 절반만 읽어도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절만만 읽어도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1.인생의 의미 2. 사람다움의 의미. 3. 사람다움의 이해. 4. 행복한 삶의 의미 여기까지는 반듯이 읽기를 권한다. 이후는 저자에게는 미안한 마음이지만 사족에 불과한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이 책의 주요 엑시스 내용 몇마디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사람은 본래부터 자기반성을 통해서 자기제어를 해야만 하는 윤리적인 존재이다.’(P45)
‘우리가 사랑을 하는 이유는 인간은 본래 사랑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랑은 인간을 사람답게 만드는 능력입니다.’(P96)
‘참다운 행복한 삶이란 옳은 일을 위해 땀 흘려 일하는데서 삶의 보람을 느끼고 행복감을 가지는 삶입니다. 이웃을 위해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이을 하고, 이웃과 벗을 위해 죽을 줄 아는 사람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입니다.(P173)
‘황금율에서 우리는 비로소 유아론으로부터 벗어나서 타자에 대한 배려와 공생의 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황금률이야말로 보편적 도덕 원리의 원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P226)
책내용을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속독으로 한 번 일고, 아니면 앞에 언급했듯이 절 반만 읽고 나머지 시간은 수행자가 화두 참구하듯이 ‘인생의 참된 의미는 무엇인가? 무엇인가? 무엇인가? 참구하고 참구하자 왜냐하면 이 책의 내용은 저자의 생활창고에 쌓인 재산이지 내 재산이 아닌 까닭이다. 고민과 참구 없이 읽기만하고 사는 삶은 사람다운 삶이 아니라 사람인척 하는 삶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