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과 애니메이션 - 역사, 직업으로서의 경력, 전문가의 조언
가트 가드너 지음, 이인재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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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영화가 우리나라에서 개봉하면서,  동시에, 엄청 뒤늦게, 원작 소설도 출판되었다. 소책자이긴 하나 5권짜리 책을 대충 먼저 보고 나서 영화를 보니,, 개인적으론, 원작소설을 뒤늦게 읽게된 게 오히려 좋았다.  아무래도 외계존재니 차원이동이니 하는 '탈지구적' 사건들이나 스토리들은 문자(텍스트)보단 영상(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쉽다.  재밌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영상 작업자의 텍스트 이해력과 텍스트를 뛰어넘는, 혹은 텍스트를 영상으로 그려내기 위해 동원되는 상상력, 컴퓨터 툴을 다루는 기술적 능력과 컴퓨터 툴 자체의 개발과 발전이 전제되어야 할 것인데,,

그  안에서 그 발전과정과 함께 하질 않았으니 당연히 그 과정에 대한 이해는 전무하고, 단순히 영상 작업자들의 작업 결과들만을 보면서 때론 놀라면서 -우와,대단하구나!-  즐거운 경험을 하게 된다.

일단 이 책이 흥미로운 것은 내가 전혀 모르는 세계, 그러나 그 결과물들을 통해 내가 많은 걸 향유하고 있는 세계의 내부인(전문가)이 썼다는 것이고, 번역도 역시 내부인이 했다는 것이다.  나 같은 무지한 독자에게 '한수 배울 마음으로' 책을 펼칠 마음이 들게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역시나,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참으로 흥미롭다.  컴퓨터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역사로 살짝 들어가보니 그 세계에서 일어난 변화와 발전을 주도한 인물들이 새삼 고맙다. 왜? 그들 덕분에 내가 즐거움을 누리고 있으니!!

번역도 깔끔하다. 간혹 전문 번역가가 아닌,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번역한 책들은 원저를 충실하게 따라잡게 해주는 데는 도움이 되나, 글이 매끄럽게 읽히지가 않아서 책을 읽는 즐거움을 깍아먹는다. 이런 책들은 책의 내용을 따라잡고 이해하고 배우는 것이 물론 가장 중요하지만,, 내가 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는 것도 아니오, 단지 좀 알고 나면 그 결과물을 좀더 즐길 수 있으니까 어려운 단어들이 나와도 낑낑 대며 읽어보려고 하는 것인데,, 글 자체가 껄끄러우면 일단 당장의 즐거움이 반감되어 '한수 배워보려는' 의지도 시들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다.  그래서 좋은 책을 낸 저자 만큼이나 깔끔하게, 충실하게 번역해준 번역자에게도 우린 고마워하거나 가끔은 화를 낸다.. 

이 책은 저자에게도, 번역자에게도 고마움을 느끼면서 읽고 있다. 추천 한 방~~~

다 읽고 나서 <은하수를 여행하는....> 영화를 다시 한 번 볼 생각이다. 참 재미있게 본 영화인데, 이 책을 읽고나서 보면 더 재미있게 보게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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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
고충환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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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미술 전시회에 가면 작가의 전시 카탈로그를 읽어본다.

미술 평론가들이 쓰는 전시 서평을 읽어보기 위해서.

 

그림은 일차적으로 눈으로 읽힌다.

건방진 소리겠지만, 눈에서 걸러지는 그림들이 있고

망막을 통해 가슴 깊이 어떤 떨림으로  다가오는 그림들도 있다.

 

어떤 그림들이건 그림이 전해주는, 그림에서 전해받는 느낌을 캐치하면

그걸로 족하겠지만,

 

그럼에도, 전시 서평을 읽은 것은 그림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특정 작가의 세계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다.

 

그런데, 많은 경우, 미술 서평은 일반인에게는 너무 어렵다.

내용이 어렵다는 게 아니라,  글이 어렵다.

무슨 말인지 일반인에게는 의미 파악이 어렵다는 얘기다.

 

그러나 미술평론가 고충환씨가 쓴 이 책은 참으로 편하게, 쉽게 읽힌다.

내용이 편하다, 쉽다가 아니라, 글이 편하게, 쉽게 읽힌다.

무슨 말인지 일반인에게도 의미 파악이 제대로 된다는 얘기다.

 

고충환씨의 글을 읽기 전에는,

미술은 감성에 더욱 호소하기에

미술평론도 감성적으로(???) 읽지 않으면 안되는 줄 알았다.

이성적으로 파악하려니 무슨 말인지 모르는 줄 알았다.

 

그러나 그게 아니었다.

평론이란 어쨌거나 이성적인 작업이고 글이라는 매체로 일반인에게 다가오는 이상

독자들에게 미술,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기본적으로 글을 읽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무서운 깊이(사유의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예술).

니체가 쓴 어느 책의 구절이라는데,

 

미술 평론을 읽는 즐거움을 준 미술평론가의 책에서

미술평론가 고충환씨의 무서운 사유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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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현실을 이용하는 여자가 돼라
최정아 지음 / 올리브(M&B)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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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일은 엉키고 힘들고 좀 다운된 상태였다. 재충전하기 위해 읽기 시작한 이 책.

오랜만에, 동료와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고충을 얘기하면서 위안도 받고 자극과 격려를 받은 느낌이다.

일하면서 정말 가장 외로울 땐 내 일을, 일에서 벌어지는 온갖 골치아픔과 결단, 새로운 계획, 희망까지도,

그걸 함께 나눌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늘, 내가 해야 한다는 절박감,

그러나, 지금, 일을 하면서 자신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힘들어하고 때론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다시 용기를 내고 자신을 추스리면서 결국은 해내는 과정을 다른 여자들도 모두 겪고 있다는 사실에

큰 힘을 얻는다.

서로에게 용기가 되어주고 희망이 되어주는 우리 일하는 여자들, 화이팅하면서 자신의 길을 더욱

당당하게 걸어가고 있음을, 서로에게 희망이 되어줄 수 있음을 다시한번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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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탈 2006-09-18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공감합니다. 힘들어도 다시 용기를 내고 서로에게 희망이 되어 주면서 하루하루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기운내세요.. 화이팅.. 저도 이 책 읽고 많은 공감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