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 프로젝트 학습 - 자기주도 학습을 키워 주는 핵심 수업 방식 잼공, 프로젝트학습 시리즈 1
강인애 외 지음 / 상상채널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PBL 학습.. 풀이하면 Problem based Learning 으로 문제기반학습이다.

조금은 생소하고 낯설다고 해야할까? 솔직히 요즘의 아이들이 PPT자료를 활용한 학습은

많이 보편화 되었으며 일부는 어른들보다 PPT자료를 만드는 솜씨가 더 뛰어나기도 하다.

그런데 프로젝트학습인 PBL학습은 쉽게 접해보지 못한 수업방식인데도 뭔가 흥미롭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학습을 우리 아이들의 수업방식으로 도입한다면 당연히 찬성이다.

프로젝트학습은 혼자만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전혀 아니다.

또한 프로젝트학습은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기초로 한 모둠활동으로 이루어 진다는데 매력이 있다.

또한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한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피드백이 오고 가며

모둠 활동안에서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는 활동!! 이것이 바로 PBL 수업방식이다.

요즘의 교육방식은 지식 쌓기 즉 입시위주의 수업방식이다 보니 아이들의 지적 수준은 월등할 지 모른다.

그러나 이 외의 활동에서는 그리 적극적인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자기주도 학습이다, 창의력 학습이다~~ 말들은 많이 하면서 정작 학교 안에서 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주입식 위주의 수업으로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그냥 받아들이는 식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마디로 수능을 위한 공부가 되어버렸다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러나 PBL 프로젝트 학습을 수업방식에 도입한다면 아이들에게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어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협동심을 기르고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아울러 문제를 아이들 스스로 해결함으로 인해서 자기 성취감을 심어주고 더 나아가 학습으로 연계하여 깊이 있는 탐구심까지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계는 점점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그 안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과연 입시위주의 수업방식인지, 스스로 문제를 만들면서 그 문제의 해답을 이끌어 내기위해 끊임없이 사고하고 변화를 주도 하고 새롭게 전략을 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하는지...

이제는 우리 모두 깊이 있게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인데 그 해답을 이 안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