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추얼, 하루의 리듬
안셀름 그륀 지음, 황미하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5년 6월
평점 :
이 책의 저자이신 안셀름 그륀 신부님은 성 베네딕도 수도회 수사 신부님이십니다. 신부님은 깊이 있는 영성과 마음까지 통찰하는 책과 강좌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세계적인 영성 지도자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신부님은 이 책에서 인간은 각각 삶의 리듬에 따라 적절하고 올바른 '의식Ritual'을 거행해야 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또한, 의식을 통해 하느님의 현존을 강하게 느끼며, 자신을 알아가며 함께 어울려 사는 기쁨을 가지게 된다고 말씀하시며, 의식은 우리를 내면으로 이끌어준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전체는 343쪽,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장 '하루의 리듬'에서는 샤워하기, 조깅하기, 산책하기, 하느님의 손에 자신을 맡기기 등이 나와 있습니다.
제2장 '한해의 리듬'에서는 빗속을 걷는 것, 자연과 하나되기 등이 나와 있습니다.
제3장 '내면의 리듬'에서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내면의 힘으로 차분하게 반응하며 삶의 균형을 되찾는 실천적인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제4장 '친교의 리듬'에서는 부부를 위한 의식, 친구에게 편지쓰기 등이 나와 있습니다.
제5장 '삶의 조화'에서는 삶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의식들을 소개합니다. 멈추는 것의 유익함, 단순히 걸어가기 등이 나와 있습니다.
제6장 '삶과 죽음의 신비'에서는 고인과 작별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의식들을 소개합니다.
제7장 '축복의 상징들'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그리스도인을 위한 의식들을 소개합니다.
제8장 '신앙생활의 리듬'에서는 전례력에 따라 한해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에게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의식을 소개합니다.
안셀름 그륀 신부님은 의식을 통해 신뢰와 순수한 기쁨, 진정한 자유, 따뜻한 사랑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이 책에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삶을 주도하고 진실하게 살기 위해서 특정한 의식이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의식을 통해 삶을 보람있게 보내고 싶으신 분, 의식을 통해 하느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싶으신 분, 의식을 통해 더욱 성숙한 신앙심을 갖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