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가을 2018 소설 보다
박상영 외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세 작가 모두 아주 친근한 작가는 아니다. 문지 문학상에 대해서도 이번에야 알았다. 세상엔 작가들도 많고 문학상도 많고 좋은 글들도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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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영 작가에 대해서는 우연한 기회로 다시 만나게 된다면(예를 들어 이렇게 문학상 수상집이라거나-) 또 다른 마음이 들 수도 있겠다고 아직은 잘 모르겠다고 슬쩍 미루게 된다. 어떤 글을 읽곤 펑펑 울고 어떤 것을 읽으면서는 좀 짜증이 났고 어쩐지 황정은 작가가 생각난 이유를 거듭 생각 중이다. 아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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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수 작가는 몇 번 쯤 더 만나고 싶다고 그러면 어떤 부분이 좋은지 알 수도 있다고 언젠가를 기약한다. 최근 읽은 애호가들에 수록된 글이라 인터뷰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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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 작가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쇼코의 미소겠지만 그것은 읽지 않았고 내게 무해한 사람은 표지가 생생한데, 집에 보이질 않는다. ‘몫’을 읽으며 나는 어떻게 변해왔던가를 생각하다가 쓰는 능력, 쓸 수 있는 자격, 쓰고 싶다는 소망에 대해 생각하다가 타인의 고통에 대해 생각하다가를 반복했다. 짧고 짧은 그랬다더라 같은 이야기를 한참이나 곱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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휙. 달라진 것이 언제였는지 모르겠다. 급변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별반 다른 것 없이 성장도 없이 제자리 걸음으로 바빴는지도 모르겠다. 인식의 개선을 기대하는 것은 무린가? 많고 많은 사람들만큼 많고 많은 이야기가 있으니 이런저런 것들은 엇비슷해서 일까? 3개의 짧은 소설이 인터뷰와 함께 있어서 게다가 몹시 저렴하고 가벼워서 종종 찾아 읽어야겠다. 올 가을에도 나왔나? 문학상은 대체 얼마나 많나? 겹쳐지는 글들을 계속 만나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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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 비온다, 주륵주륵. 박자를 살려서 읽어줘야 제맛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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