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물리학 생각이 자라는 나무 32
벤 스틸 지음, 지여울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목: 마인드맵 물리학 
글/ 옮긴이: 벤 스틸/ 지여울
출판사: 푸른숲주니어

<어린이서평>

   물리학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 전체를 다루는 매우 넓은 범위의 과학 분야인데, 차례에서 볼수 있듯이 일곱개의 마인드맵을 주제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주로 물리학이나 다른 과학책, 어려운 교양책 같은 것들을 보면 긴 줄글만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런 책들을 나는 보기만 하면 머리가 핑핑 돌 때가 많은데, 이 책을 펼쳐 후루룩 훑어보니 단어로 설명하는 개념들과 오색찬란한 색상에 처음부터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든다. 그렇게 나는 이책의 책장을 열어보게 되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총 운동과 측정, 힘과 에너지, 진동과 파동, 전자기, 열역학, 현대 물리학, 천체 물리학으로 일곱가지의 주제가 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현대 물리학과 천체 물리학이 가장 흥미로웠다. 여러가지 주제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천체 물리학을 예로 들자면, 우주에 관심이 있다 해도 여기 나온 내용들은 새로운 내용들이 많을 것이다. 쉽게 태양을 설명하는 부분이라면, 태양이 태어난 역사부터 그 역할까지 간결하게 설명해놓았는데 쓰인 용어들이 꽤 어려운 주계열성, 적색 거성 등으로 과학 학습처럼 읽다보면 도움이 꽤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 하나의 예로 현대 물리학에서의 시간 팽창을 보자면, 읽으면서 눈이 커질 정도로 과학에서의 신비로운 부분을 맛볼 수 있었다.

   P 123

시간 팽창

만약 빠르게 움직이는 우주선이 있다면, 우주선 안에서는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처럼 보인다. 이 현상을 '시간 팽창' 이라고 한다. 시간이 늘어나는 이 현상은 지구에 있는 시계와 우주에 있는 인공위성의 시계를 비교한 실험으로 증명되었다. 인공위성의 시계는 지구에 있는 시계보다 실제로 느리게 움직인다. 따라서 GPS가 정확한 위치를 알려 주려면 인공위성의 시계를 조정해야 한다. 

   시간이 사람마다 다르게 간다는 이론이라니, 정말 당황스러우면서도 이해되는 부분이다. 가끔 다른 사람과 느끼는 시간을 비교해 보면, 서로 다르게 느낄 때가 있다. 이 파트를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는데 경험과 연관지어 생각하니 이 책이 더 재미있게 느껴졌다. 관심없는 주제는 덜 흥미롭게 느껴질 때도 있었지만, 그렇게 계속 읽다보면 왠지 나에게 과학 지식이 쌓이는 느낌이었다. 이런 모든 장점들을 생각하면 이 책은 정말 좋은 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모든 독자들도 이 책이 좋은 과학책이라고 생각할 것을 장담한다. 

   첫 장을 시작할 때는 마인드맵으로 된 과학 용어들을 볼 수 있다. 내가 이것을 보았을 때는 과학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처음에는 하나하나 모두 따로따로인 줄 알았는데, 이 그림을 보니 모두 이어져 있고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과학은 모두 이어져 있는 것이었다! 그림속의 마인드맵처럼 나의 머릿속의 마인드맵도 마치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다. 읽기 전인데도 단어의 뜻이나 의미를 짐작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을 독자들도 첫 장이라고 넘기는 부분 없이 모두 꼼꼼히 봐 주길 권한다. 이 책 속의 모든 것 하나하나가 전부 의미있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는 이 책을 물리학의 개념 단어들을 통해 기본적이고 알아두면 좋을 상식을 우리 머릿속에 심어 주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 같다. 어려운 내용 같아 보여도 한번 읽어보면 다시 어디선가 들을 때 머릿속에 있던 핵심 용어들로 기억해낼 수, 그리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한번, 이 책의 주요 특징은 단어로 설명하는 물리학!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이 흥미로운 내용을 품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책의 수준은 대체적으로 초등 고학년에서 청소년까지에 알맞은 것 같아 그들에게 추천한다. 물리학을 처음 접하더라도 이책을 통하여 물리학의 세계에 한번쯤은 빠져보길 권한다. 

#마인드맵물리학
#푸른숲주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