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의 미래, 중년파산 - 열심히 일하고도 버림받는 하류중년 보고서
아마미야 가린 외 지음, 류두진 옮김, 오찬호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책을 받아든 순간 섬짓한 느낌을 받은 건 비단 나만이었을까.


제목보다 더 눈에 들어온 부제목,


'열심히 일하고도 버림받는 하류중년 보고서'



이 책은 일본 작가 아카기 도모히로를 포함한 5명의 작가가 함께 쓴 책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일본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이야기하며,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책이다.



첫장부터 다소 무거운 이야기가 시작될 것 같은 느낌이다.


이 책을 받아들고, 읽어가면서 깨닫게 된 사실은


뉴스나 인터넷이나 인생에 대한 강연,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책이 


20대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 어느 곳을 봐도


청춘의 아름다움, 도전,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지


40대 중년들의 삶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의 초점은 오롯이 40대, 50대.


말 그대로 열심히 살았지만 결국은 예정된 파산을 맞이하고야마는


중년에 맞춰져있다.



나는 노인문제나 고령화 사회 등에 대해 관심이 많은 편도 아니고,


사실은 "난 아직 어리니까, 나랑은 상관없는 이야기야" 라고 생각해서


그 심각성을 느끼지 못했을 뿐이었지,


책을 읽는 내내 두려움이 엄습하는 것은 어쩔 수가 없었다.



갈수록 출산율은 낮아지고,


그에 따르는 고령화 사회의 시작.


그리고 중년들에게 얹혀지는


자식들과 부모님의 부양.


하지만 우리나라의 일자리는 그런 중년들의 니즈를 채워주지 못한다.



책에서는 일본의 예시를 들었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상황이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우리나라는 일본이 지나간 길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신문의 한 면에서는 국민의 총 소득이 올라간다며 이야기를 하지만,


신문의 다른 면에서는 젊은 사람들에게 밀려 앞당겨 정년 퇴직을 하고


가계를 이어가기 위해 애쓰는 안타까운 중년들을 이야기하는 현실.



책의 저자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지금의 이 절망적이고 안타까운 현실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나 역시 저자의 말에 적극 공감한다.



더 이상, 중년은 


청년들을 이끌어주고 청년들을 앞서 걷는 사람들이 아니다.



중년들 역시, 보살핌이 필요하고 


사회의 보호망에 있어야 하는 존재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의 저자의 우려가, 우리의 걱정이 현실이 되기 전에


정부와 한 사회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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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딸
제인 셔밀트 지음, 김성훈 옮김 / 북플라자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이니미니, 언틸유아마인, 인형의 집 등

최근 스릴러 소설을 연속으로 출판해낸 북플라자.


스릴러 소설에 대해 전혀 관심도 없던 내게

스릴러 소설의 맛을 알게 해 준 바로 그 출판사에서

신작이 나왔다길래 고민없이 읽기 시작했다.



제인 셔밀트 작,

"사라진 딸"


잘 나가는 의사 부모님과

쌍둥이 오빠를 둔 예쁨 받는 고명 딸 나오미.


모자란 것 없이

모든 것이 완벽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그녀.


하지만, 최근 연극에서 주인공을 맡아 연습하느라 그런 것인지

부쩍 말 수가 줄어들고, 표정이 어두워졌다.



그리고, 연극 공연을 마친 후

15살 사춘기 소녀 나오미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납치인가, 가출인가?

사라진 딸의 흔적을 찾아가는 여정 속에서

깨닫게 되는 진짜 가족의 의미. 




북플라자 소설을 기본 300p가 넘는

꽤 긴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보통 소설 처음에 나오는

등장인물들과 그 인물들간의 관계.


그리고 소설의 큰 맥락을 이루는

사건만 이해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마치 영상을 보듯

쉽게 읽힌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출간된 '사라진 딸'도 

북플라자의 전형적인 도서 형식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


바로 일반 스릴러 소설이 아니라는 점.


기존의 북플라자 소설들은 

스릴러 소설로 시작해서

반전이 있는 스릴러 소설로 끝난다고 한다면,


'사라진 딸'은 스릴러 소설로 시작해서

"이건 뭐지?" 하는 당혹함을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사라진 딸'은 막내 딸 나오미가 사라지고 난 후,

나오미의 흔적을 찾아가면서 이야기가 이어지는데


나오미가 사라지고 1년 후,

나오미가 사라지기 하루 전.


이렇게 1년의 시간 차이를 두고

쓰여져 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 '제인 셔밀트'가 정말 글을 잘 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1년 차이를 두고 동일한 상황을 다시 서술하면서

가족들은 차마 알아차리지 못했던 나오미의 변화,

가족들의 변화가 무언가 괴리감 있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스릴러 소설이지만,

 스릴러 소설로 끝나지만은 않는 '사라진 딸'.




결국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은 마지막에 나오는 것 같다.


"나는 내 가족에게 어떤 존재인가."

"나에게 우리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


그리고, "과연 우리는 가족의 본 모습에 대해 알고 있는가?"



다소 차갑고, 냉정하게 쓰여져 있지만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해 주는


"사라진 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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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이 모든 것을 바꾼다 - 무일푼에서 연 매출 100억 신화를 이룬 청년 이인규의 특별한 선택
이인규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보통은.. 

아니 나의 경우에는 내가 알고 있는 것,

익숙한 것, 조금 더 안정적인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한데


여기, 절망의 순간에서도

끝까지 희망을 놓지 않고 살아날 구멍을 찾아 

노력한 사람이 있다.




업계 1위,

연매출 100억의 (주)헬스게이너의 대표 이인규氏.


흙수저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이젠 개천에서 용이 나는 일은 없다는

패배주의가 만연한 이 사회에,


이인규 대표는 당당히 말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이루어져!"




사실, 글을 쓰는 필자도

 

스스로 생각하기에 넉넉치 못한 형편에서

힘들게 살아왔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이인규 대표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읽으면

정말 읽는 내가 '어떻게 이렇게 처절하게 살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바퀴벌레와 쥐가 나오고, 비가 새는 단칸방에 온 식구가 모여 살기도 하고-

나쁜 일은 겹쳐서 일어난다고 했던가,

이인규 대표의 정신적 버팀목이 되어주셨던 어머니가 돌아가시는 일까지..





고생이란 고생은 다 하며 살아온 책의 저자.


하지만, 저자는 힘들고 지쳐 쓰러질지언정


포기하지는 않았다.



넘어져도 다시.


쓰러져도 다시.


이 길이 막혀있다면 다른 길로.



이 악바리같은 근성이 


이인규 대표를 성공의 길로 이끌었다.



그리고, 산전수전 다 겪으며 단단해진 마음이


힘들었던 시절을 성공하기 위한 초석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었다.





'헬스 보충제'를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사업을 키우기까지

 


많은 고민과 선택을 했던 이인규 대표.



결국 이 대표가 전하고자 하는 말은 이것이 아닐까.


[어떤 선택을 하든, 그 선택이 성공적이든 실패적이든

 그 모든 것은 성공하기 위한 발돋움 단계이다.

 그러니, 도전하는 것에 너무 겁내지 말라. 

 모든 것은 하면 할수록 더욱 성장하는 법이다.]

 




책을 다 읽고 덮으려는 독자들에게 책은 마지막 물음을 던진다.


" 도전하지 않고 끝끝내 후회하는 삶을 살 것인가,

  부딪히고 깨져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후회가 남지 않는 삶을 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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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작가다 - 작가가 되어야만 하는 단 하나의 이유 나는 작가다
최서윤 외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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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어렸을때부터 책을 좋아했던 나는 막연히 '작가'라는 직업을 동경한 적이 있다.


그 동경은 거창한 이야기 혹은 나는 상상도 못할 이야기를 멋드러지게 풀어내는 능력있는 사람에 대한 동경이었다.


나같은 평범한 사람은 작가가 되고싶지만, 그럴 능력이 없기에.. 작가를 막연히 동경했던 것이다.



하지만, 언젠가 내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다는 꿈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선명해졌다.



나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 했지만


여기 정말 평범한(아니 어쩌면 '보잘것 없는'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쓰며 작가의 꿈을 이룬 7명의 사람이 있다.



[먼저 작가의 길을 걷는 사람들이 전해 준 소탈한 이야기, '나는 작가다']




평범한 사람들의 결코 평범하지 않은 인생의 비밀,

 


'작가'의 꿈을 만났던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썼고, '작가'의 꿈을 이루었다.





책은 머리로 쓰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쓰는 것이기에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막연히, 머리만 굴려 책을 쓰는 것이라면 오히려 더 쉬울것만 같다.


책은 머리와 가슴이 함께 움직여야 쓸 수 있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인생의 결단,

 


그리고 그것을 글로 쓸 때 이루어지는 마법같은 일.





'나는 작가다' 

 


이 책이 나에게 더없이 소중한 이유는


나보다 먼저 '작가'의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룬 사람들이


'작가'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것처럼 대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평범한 사람도,

평범한 이야기를 가지고

'작가'가 될 수 있다. 



내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와,

내 이야기를 외면하는 사람들이 있더라도 

그에 대해 상처받지 않을 용기만 있다면-.



언젠가

평범한 사람이

평범하게 살아가는

평범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집필하는 작가가 되어있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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