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르면 호구 되는 금융상식 - 당당하게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소한의 금융상식 떠먹여드림 ㅣ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김호균.도현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초보자들이 가볍게 지식 쌓기에 정말 좋은 한스미디어의 모르면 호구되는 상식 시리즈에서 이번에 <모르면 호구되는 금융상식>을 새로이 출간했다.
근로소득만으로는 큰 돈을 만지기가 쉽지 않은 세상이다 보니 금융 및 투자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와중에
고등학교 과목에 생활 금융이 추가됐을 만큼 금융 지식을 쌓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나 역시 최대한 금융공부를 손에서 놓지 않으려고는 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자주 보지 않으면 자주 휘발되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서인지 새로운 금융 관련 책들이 나올 때마다 계속 눈길이 가는데
<모르면 호구되는 금융상식>은 어렵고 복잡한 금융 개념들을 스토리텔링식으로 쉽게 서술하고 있어서 초보자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은 '금융의 금자도 모르는 금융맹을 위한 0단계 금융해설서'를 컨셉으로
금리, 환율, 중앙은행과 같은 기본 용어부터 시작해 예적금, 전세자금대출, 갭투자 등 실용적인 내용, ETF와 채권 등과 같은 투자 관련된 내용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총 8개의 챕터와 2개의 스페셜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순히 딱딱하게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듯 나긋나긋 풀어주고 있어 읽기에 정말 좋았다.
중간중간 '실천미션'이라 해서 내가 직접 질문에 답을 쓰는 코너도 있어
일방적 독서가 아닌 저자와 쌍방으로 소통하는 클래스 느낌이 났다.
한번에 체감하기 어려운 경제 흐름이나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간의 상호작용을
아기자기한 그림과 도식을 통해 쉽게 보여주고 있어 이해하기에도 한층 쉽다.
그러면서도 중간중간 실전에 쓰기 좋은 투자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어 유용하기도 하다.
금융에 대해 문외한이더라도 지금부터라도 알아가고자 하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워낙 유명한 시리즈인데다, 철저하게 초보자의 시선에서 설명하고 있기에 알아가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