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뮤얼 스마일즈의 인생 수업
새뮤얼 스마일즈 지음, 강현규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뮤얼 스마일즈의 인생 수업은 워낙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기계발서라 전부터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새해는 또 이런 자기계발서와 함께 맞이해주어야지. 어찌보면 열심히 살아라, 고난을 즐겨라 등과 같이 뻔하디 뻔한 이야기들로 가득차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정석적인 내용이며, 이러한 좋은 글귀를 수시로 접해주어야 마음가짐이 정제된다는 게 나의 믿음이다. 같은 내용이더라도 당시엔 깊게 와닿았던 가르침들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희석되니 주기적으로 상기시켜주어야 한다.

세계 많은 대가들이 영감을 얻었던 새뮤얼 스마일즈의 <자조론>은 원래 600페이지에 달하는 책이지만 이 책은 핵심내용만 압축한 편집본이다. 그는 '자조'라는 개념을 강조하고 있었는데 이 자조는 자기를 비웃는다의 자조가 아니라 스스로 도우며 행동하라는 뜻의 자조이다. 남에게 기대려하지 말고 스스로의 신념으로 스스로 일구어나가라는 뜻. 그래서 그는 성공의 비결은 뛰어난 머리보다도 성실과 끈기가 핵심이라고 말한다. 아무리 단조롭고 지루한 일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나가는 근면성. 그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그러면서 우리가 아는 거라곤 우리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뿐이니, 늘 배움의 자세를 갖추고 성실히 알아나가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즉, 그가 전파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면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나 자신의 힘을 믿을 것, 무슨 일이든 끝까지 해내는 성실함을 갖출 것'. '나'와 '성실성'. 이것이 그의 가르침의 전부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정직함과 신뢰를 잃지 말 것.

얼마 전에 읽었던 <운의 법칙>은 같은 자기계발서여도 풀어나가는 방식이 굉장히 형이상학적이라 읽는 내내 복잡미묘했는데 새뮤얼의 인생수업은 실존하던 인물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를 통한 교훈을 딱! 챕터별로 요약해 내놓는 형식이라 읽기 편했다. 새해를 맞이해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추고 싶으신 분이라면 자기계발서의 바이블인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