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 - 부와 성공을 가져다줄 경제를 읽는 힘!
이혜진 외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경제공부의 필요성을 한번쯤은 느끼게 된다. 옛날부터 경제라 하면 내 머리를 지끈거리게만 만드는 어려운 용어와 그래프들로 가득한 이미지들이 잔뜩 떠올라 지레 겁먹고 멀리하기 바빴는데, 모든 것이 돈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다 보니 이젠 정말 경제를 모르면 바보가 되는 세상이구나라는 것을 몸소 깨닫게 된다.


하지만 경제공부를 막상 시작하려니 눈앞이 깜깜한 것은 여전했다.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인강을 듣기에는 재미없었고, 그렇다고 경제학개론과 같은 전공서적을 읽으려니 내가 경제를 학문으로서 깊이 있게 공부할 것도 아닌데 그렇게까지 공부해야 하나 싶었다. 나는 지금 당장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경제지식이 필요했다.


기자 출신인 이 책의 저자들은 바로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경제기사'를 읽어볼 것을 강력 추천했다. 경제기사를 읽으면 누구나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경제 그리고 이 사회, 나아가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삶에서 크고 작은 결정을 내릴 때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저자들은 정보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경제기사를 읽는 것은 필수 소양이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하지만 경제의 경자도 모르는 사람이 처음부터 경제기사를 읽어나간다는 것은 큰 어려움이므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경제기사 읽기의 첫걸음을 떼는 것을 도와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그 약속에 답하듯, 이 책은 정말 경제기사를 읽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전반적인 맥락, 용어, 문법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이론들을 모두 알려주고 그것을 실제 경제기사 읽기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열까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었다.


여태껏 경제기사 읽기에 관해 꽤 여럿 책을 읽어왔지만, 이렇게 경제기사 읽는 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은 처음이었다. 여타의 책들은 경제 이론에 중심을 두는 반면 그 지식을 실제 경제기사 읽기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는 잘 알려주지 않았는데, 이 책은 챕터별로 먼저 경제기사를 제시하고, 그 경제기사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을 밑줄 친 후 그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해나가는 식으로 전개되어 '정말 경제기사 읽는 법' 그 자체에 초점을 두어 설명해주고 있었다.

('어떤 한 주제에 대한 실제 경제기사 제시->그 기사 속에 등장하는 용어 설명->이 기사가 중요한 이유->이 주제와 관련된 기사들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팁 전수.' 책은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경제기사 읽기에 처음 도전해보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정말정말 강추한다. 이 책 한권을 다 읽고 나면 경제 기사를 읽는 눈을 어느 정도 갖추게 된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