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시작해야할 것은 과연 무엇일까? 변동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 관련 뉴스들을 꾸준히 읽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난 주식 어휘 공부가 더 먼저라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나 또한 주린이로서 주식에 대한 용어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들을 계속해서 찾아보게 되었고, 이번에 주식 커뮤니티로 유명한 거북이 투자법의 유명 회원 '황족'님이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을 출판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읽어보게 되었다.
책은 총 7장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1장에서는 주식 관련 기본 어휘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었다. 기본 용어부터 시작해 초보자를 위한 초급 어휘, 중급 어휘, 그리고 고급어휘까지 다른 몇몇 책들은 초반부터 어려운 단어가 나와 처음부터 막막하고 답답한 기분이 들 때가 있었는데, 이 책은 그야말로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구성이었다.
뒤이어 2장에서는 테마별로 각각 차트와 관련된 어휘, 보조 지표, 매매 관련 어휘, 실전 투자에서의 어휘로 나뉘어 있었다. 3장에서는 주식 분석과 시황과 관련된 어휘를, 4장에서는 은어를 알려주고 있었다. 그리고 흥미롭게도 특히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말고 썸을 타라'는 격언은 무언가 웃음이 나오면서도 마음에 깊게 새겨지는 조언이었다...ㅋㅋ 그 뒤를 잇는 6장에서는 실전에서 자주 쓰이는 best 어휘들을, 7장에서는 나만의 주식 용어 만들어보기를 끝으로 책의 내용은 끝났다.
책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니 이 책은 정말 주식공부의 기본서, 혹은 문제집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기초부터 시작해 이것을 기반으로 점점 심화된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모든 용어에 대해 너무 길지도, 너무 짧지도 않은, 그러면서도 상세하고 알기 쉬운 설명을 적어놓음으로써 주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술술 풀어나갔다. 또한 보조지표에 관한 설명에서는 관련 이미지를 하나하나 보여주며 설명해주신 덕에 개념을 더욱더 쉽게 이해해나갈 수 있었다. 더불어 특이했던 점은 중간중간 '복습문제'와 이에 따른 상세한 해설이 함께 수록되어 있었다는 점이었는데, 덕분에 단순히 개념을 쌓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제 상황에 대입해 적용해봄으로써 개념을 정말 내 것으로 체화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학창시절로 돌아가 문제집을 푸는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에는 동영상 강의와 연결되는 QR코드가 군데군데 자리잡고 있었다. 이 QR코드는 특히 초보인 나로서는 약간 어렵게 다가왔던 보조지표 부분을 배울 때 가장 유용하게 쓰였다. 책에 쓰인 설명만 읽어서는 그냥 그렇구나 싶었는데, 옆에 함께 첨부되어 있는 QR코드를 통해 유튜브에 올라온 저자 강의를 함께 들으니 이 지표를 어떻게 읽어야하는지가 머릿속에 딱 장착되는 느낌이었다. 저자분의 목소리가 카랑카랑하신 게 1타강사 같으셔서 집중이 더욱더 잘 되었다.
처음 주식시장에 입문하게 되면 의미 모를 숫자들과 용어들로 가득한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며 마치 길을 잃은 사람마냥 혼란스러움과 당혹스러운 기분이 가득하곤 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해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용어들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주며 마치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나와 같은 주린이라면 주저않고 이 책을 제일 먼저 구입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