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365 - 주린이를 위한 1일 1페이지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 정말 다양한 주제별로 1일 1페이지 시리즈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경제/경영이 주 관심분야인 내 눈에 띄었던 책 '주린이를 위한 1일 1페이지 투자공부 365.' 주식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와중에 주식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내가 근래 읽었던 책 중 가장 주린이에게 적합한 책이 아닐까 싶었다.


경제 및 투자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용어공부는 굉장히 중요하다. 주린이들이라면 경제뉴스를 보다가 어? 액면분할이 뭐지? 양적완화? 유상증자? 자사주 매입? 정말 많은 생소한 용어들을 접하며 의아해하고 찾아보았던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갈증을 완벽하게 해소해주고 있는데, 하루에 한 페이지씩 주식 및 투자와 관련해 꼭 알아야 하는 핵심용어들을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약 365개의 키워드를 하루에 하나씩 알아가자!라는 취지. 뉴스를 보며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찾아보면 되는 백과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책은 요일별로 다른 주제에 대한 개념들을 다루고 있는데, 월요일에는 주식투자, 화요일에는 국내외경제, 수요일에는 업종전망, 목요일에는 회계공시, 금요일에는 유망종목, 토요일에는 언택트바이오, 일요일에는 K-뉴딜 이렇게 총 7가지로 매일 같이 다른 주제에 대한 개념을 소개해주고 있다. 한 가지 분야가 아닌 정말 다양한 분야에 대해 다루고 있는 만큼,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넓힐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다. 게다가 ESG, 주식매수청구권, 양적완화, 액면분할, 공매도 등 정말 꼭 알아야 하는 용어들을 모두 담았기 때문에 주식 공부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특히나 이 책은 단순히 딱딱한 이론적인 경제 용어들에 대해서만 설명하는 여느 책들과는 다른 점이 있었는데, 바로 흥미롭게도 '유망종목'에 대해 다루면서 떠오르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 점이 정말 흥미로웠는데, 예를 들어 '하이트진로(하이트, 테라, 참이슬, 진로 등 다양한 술을 선보이고 있는 술 브랜드)'와 같은 경우, 코로나19에도 실적 방어에 어떻게 성공하였는지, 영업이익률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백신 공급 이후 어떠한 방향을 보일지에 대한 예측 등 1페이지에 기업 분석의 핵심을 딱딱 정리해놓았기 때문에 하이트진로라는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 대강이나마 알 수 있었다.


책 구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해보자면 이렇게 되어 있다. 페이지 위에 오늘 배워볼 용어인 '공매도'가 크게 써져 있고 그 밑으로는 공매도에 대한 설명이 써져 있다. 공매도에 대한 정의를 말한 후, 사례를 들어 공매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주린이들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나도 사실 공매도에 대한 개념을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게 되었다.


내가 처음 경영학과에 입학했을 때 한국경제경영의이해라는 수업을 들으며 쏟아져 나오는 경제용어들 때문에 큰 애를 먹었던 적이 있었다. 도대체 무상감자가 무엇인지, 자사주 매입은 왜 하는 것인지, 인적분할은 무엇인지.. 때문에 경제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은 후 가장 먼저 샀던 책이 경제 용어 모읍집이었는데, 여러 용어들에 대해 다룬 이 책 역시 주린이들이 읽으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 용어 공부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