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밀밭의 파수꾼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초등학교 때 '만화로 읽는 세계문학' 시리즈 같은 책으로 『호밀밭의 파수꾼』을 비롯해서 『데미안』『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수레바퀴 아래서』 같은 고전을 많이 읽었다. 머리가 크고 나서 다시 꺼내들었던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고 얼마나 놀랬는지. 초등학교 때는 전혀 깨닫지 못했던 다양한 메시지들이 담긴 걸작 중에 걸작이었다. 『데미안』도, 『수레바퀴 아래서』도 진지한 작품이었다! 이런 걸 만화로 읽고 읽었다고 말하고 다녔다니... 얼굴이 붉어진다.
이번에 읽은 『프래니와 주이』는 사실, 처음 들어본 작품이었다. 『호밀밭의 파수꾼』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유명한 작품인 거 같았는데,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호밀밭의 파수꾼』이 샐린저의 가장 유명한 책일지는 몰라도 『프래니와 주이』를 그의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꼽고 싶다'고 극찬을 한 작품이다. 전체적인 주제는 『호밀밭의 파수꾼』과 비슷하다.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 내면에서 치고 올라오는 삶에 대한 의문과 제대로 살고 싶은 스무살 젊은이의 고민. 그리고 기성세대에 대한 날선 비판과 은근히 묻어나오는 샐린저식 유머까지. 왜 <가디언>이 극찬을 하는 작품인지 알 수 있었다. 『호밀밭의 파수꾼』보다 진지하고 깊다.

프래니와 주이는 글래스 가문 일곱 남매 중 여섯째와 막내다. 막내인 프래니는 남자친구를 만나러 왔다가 신경증에 걸린 사람처럼 행동한다. 자기 입이 '사랑한다'고 말하고 있었지만 자기 머리는 '그렇지 않다'고 하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또 연극을 전공하는 그녀는 갑자기 연극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에고이스트' 같다며 무차별적으로 비판을 해댄다. 프래니의 남자친구는 당황할 수밖에 없다. 데이트를 엉망으로 마친 다음날, 프래니는 자기 방에 틀어박혀 울고만 있다. 오빠인 주이는 그런 프래니가 걱정된다. 주이는 엄마인 글래스 부인과의 길고 긴 대화 끝에, 프래니에게 자신이 겪어왔던 삶이란 것을 이야기 해준다. 오빠 주이 역시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주연을 맡은 연기자이기 때문에 프래니가 하는 고민들을 똑같이 해왔기 때문이다. 조금은 신랄하게, 하지만 걱정이 담뿍 담긴 조언을 해주고 프래니는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그렇게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자기가 자기일을 열심히 할 때 그 의미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그렇게 남매는 각자 삶의 의미를 찾게 되고 무사히 잠에 들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