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의 선택 초등 읽기대장
김영주 지음, 오삼이 그림 / 한솔수북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 환경 얼마나 지키고 얼마나 심각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까?
기후위기라고 하지만 우리는 직접적으로 그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로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인지 미세 먼지가 많아 마스크를 쓰는 불편함 정도? 여름이 너무 더워 에어컨을 그냥 많이 트는 정도?지구가 얼마나 뜨거워지는지..
숨쉬고 햇빛을 보고 비를 ​맞고 바람을 ​느끼는 소중함..모른다.
수치로 보여줘도 사람들은 모른다.
피아의 ​선택은 ​지구가 환경 오염으로 기후가 파괴되어 돔안에 사는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알려준다. 그런 미래의 모습속..지구의 ​모습은 불안하다. 그래서 과거로 가는 피아가 미래를 바꾸려고 한다.
​어쩌면 우리의 지금 선택이 미래의 아이들의 살아가는 지구를 ​바꾸고 변화 시는게 아닌지 그 무게감을 느끼게 해준다.
입으로만 환경 보호 지구를 지키자가 아니라 오늘의 나의 선택이 아이가 미래에 햇빛을 보고 ​하늘을 보고 바다를 볼수 ​없다고 생각하면 ​ 무심코 지구를 헤치는 행동을 하지 않으리라..깨닫게 해준다.
아이도 어른도 ​어렵지 않게 지구 환경을 위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미래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 피아를 통해 ​배우고 피아의 선택에 박수를 보내고 응원한다. 초등 필독서로 ​한권 온책읽기를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후회 할수 있다는걸.왜냐하면 가만히 있는것도 또다른 행동이니까 그 행동에 책임져야 하는 거겠지. 엄마가 아빠를 구하지 않고 가만히 있기로 결정하고 후회하는 것처럼 말이야.“(책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