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경영 수업 - 기본부터 실전까지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후지야 신지 감수,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한경쟁 시장에서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이 원하는 조건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해서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자 생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격 외에도 다른 조건으로 제품을 차별화해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으로부터 시작되며,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되어야 한다. 많은 기업이 시장 조사를 위해 리서치를 의뢰하지만, 피터 드리커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한다. 그는 기업이 직접 시장에 나가서 조사하고 고객과 만날 것을 주문한다.

『기본부터 실전까지 일러스토로 이해하는 피터 드리커의 경영수업』 후지야 신지(서희경 역)이 책은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터 드리커의 사상과 이론을 담고 있다. 시대를 뛰어넘어 그의 이론은 현대 기업 경영과 경영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무엇이 그를 경영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했을까?

피터 드리커는 1909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고위 공무원에 어머니는 국내에서 여성 최초로 의학을 전공했다. 그는 초등학교 때 월반할 정도로 성적이 뛰어났고, 대학 재학 중이던 17세에 무역회사에 취직했다. 그 후 여러 나라를 거쳐서 30세에 첫 저서를 남긴 것을 시작으로 평생에 걸쳐서 많은 저서를 남겼다. 이처럼 그는 학교에서 경영만을 전공한 학자가 아니라 실제 무역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경영 외에도 경제, 역사, 철학, 심리, 문학, 교육, 자기 계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명성을 쌓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경영을 여러 각도에서 연구했다.

그는 경영에서 조직, 리더, 시간, 업무, 자신, 고객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접근을 시도했으며, 성공적으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이 책은 피터 드리커의 이 모든 것을 간략한 구성으로 일러스트를 곁들여서 설명하고 있다. 오늘날 경영은 기업 외에도 많은 곳에서 연구되고 있다. 기관은 물론 학교와 개인들도 더 나은 삶과 목표 달성을 위해서 경영을 연구하고 있다. 드리커의 이러한 가르침은 기업은 물론 우리 모두에게 유용하다. 오늘 많은 경영, 경영학 서적이 출판되고 있다. 그러나 피터 드리커의 이론은 그중에서도 단연 최고로 꼽히고 있다. 10년 전 이와사키 나쓰미의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라는 책이 일본에서 280만 부 이상 팔리고 국내에서도 크게 히트한 적이 있다. 경영에서 재능 이외에 필요한 요소를 피터 드리커를 통해서 알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