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생태도감 : 식물편 - 풀 나의 첫 생태도감
지경옥 지음 / 지성사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첫 생태 도감
식물편 : 풀

아이에게 딱딱한 주입식 교육보다 자연에서 얻는 것으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방법도 교재도 마땅치 않아 ~~ 시작하기가 참 겁이 나는 순간

만난

나의 첫 생태 도감
식물편 : 풀

입니다.

바로 도감공부 입니다.

책만보고 문제풀고~ 딱딱한 교육에서 탈피하여

만지고 느끼고 보고 먹어보고

오감을 이용한 공부인거 같습니다.

도감공부는

일단 도감을 아이에게 주어 사진과 그림등을 보게 합니다.

그리고 자연에 나가서 같은 식물들을 찾아보고 만져보고요~느껴보고

도감책에서 찾아보는 공부입니다.

공부라고하기도 좀 그렇구요~~

그저 이런 학습이 일상이 되어 버린다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생기고, 관찰 결과물들을 정리하구요~ 이런힘이 키워진 아이는

커서도 무슨 일을 하든 스스로 찾아보고 해결해 나갈것이다라는 기대가 됩니다. 



수많은 식물들이 우리 주위에 있지만 우리는 잘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도감 공부를 통해!!

작은것에 관심을 갖게 될것이구요~

우리 주위의 수많은 식물들에 눈을 돌리게 될것입니다.


지지의 행복한 세상

 지지의 행복한 세상 http://blog.naver.com/1010jijis


을 통해 또다른 세상을 알아가는 아이들이 되길 소망하고 기대합니다.



숲 해설가 이기도 한 나의 첫 생태 도감입니다.

우리 스스로 식물 이름을 찾아 확인하고 관찰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끔 아파트 화단을 아이와 걸으며 궁금했던 식물들~~ 이 너무너무 많은데요~

이젠 책을 가지고 나가서 하나하나 만져보고 잎 하나 뜯어보기도 하구요~

이렇게 공부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주위에서 흔히 보는 물망초예요~

항상 색 이쁘다 너무 귀엽다 하기만 했던 식물의 이름~~

그동안 이름 따로 꽃 얼굴 따로 알고 있었네요~

이제는 정확히 물망초라고 알고 아이에게 알려줄수 있어 너무 좋네요~



가끔 매발톱을 보면서 시들은 꽃인가~?! 

했는데~~ 아니였군요~

매 발톱~ 매의 발톱을 오므리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고 매발톱이라 하네요~

계절별로 색깔별로

꽃이 피지 않는 식물

그리고

농작물까지~~ 다양한 식물들을 알수 있습니다. 

정말 이렇게나 많은 식물들이 우리주위에 있는지 미처 몰랐네요~~

이젠 아이와 꽃 구경하면서 꽃의 이름을 불러주는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 

아이도 식물의 이름을 부르며 꽃과 친구가 됩니다.



아파트 화단만 해도 많은 풀과 꽃들이 피고 지고 한답니다.

아이가 꽃을 좋아해서~~ 항상 손에 들고 다니는데

오늘도 이쁜 꽃잎 하나 따서 손에 들고 다닙니다. 

집에가서 생태도감 책에서 꽃의 이름을 찾아 보겠습니다.



각박해져 가는 세상에 우리 아이들이 이런 여유를 갖길 소망합니다. 

주위의 꽃과 풀들을 볼줄 아는 아이 말이예요~

재미없고 의무적인 공부공부공부가 아닌 

도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연에서 만나고 책으로 확인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학습이요

이런 학습이야 말로 아이의 장래를 위해서 꼭 필요한거 같습니다.

나의 첫 생태 도감
식물편 : 풀

 지지의 행복한 세상 http://blog.naver.com/1010jijis

에서 만나보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