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 꼼꼼한 생초보의 기업분석 입문기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꼼꼼한 생초보의 기업분석 입문기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원래 책을 처음봤을때 단지 기업을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는 경제책인줄알았다.

내가 하고 있는 업무가 운영기획업무로 자주 경쟁사분석과 시장환경분석을 하므로 이책이 많이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책을 여는 순간 '아~ 주식을 위한 기업분석 책이구나!'할수있는 느낌이 머리를 스쳤다.

요즘에는 주식투자를 안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나도 주식투자를 많이 했었다.

처음 주식의 매력에 빠져 공부도 많이 하고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도 취득하고 했었지만 역시나 어려운게 주식이었다.

친구가 OO주식 대박이라고 같이 구입하자고 말하면 솔깃해서 매수했다 큰손해를 보기도 했다...

그때마다 역시나.. 문제는 그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도 모르고 단지 차트가 어떻게 쌍봉이 어떻고 이동평균선이 골든크로스이니까 구입해야한다는등 기술적 분석에만 치중했다...

한마디로 머하는지도 모르는 회사여도 차트만 좋아보이면 무조건 질렀던것 바보였다...

일반 월급만으로는 큰돈을 벌수없다는 생각은 지금도 그대로다... 다만 지금은 업무에 집중하다보니 펀드라는 곳에 묶어둘뿐이다

이번기회에 좀 더 배워두면 많이 도움이 될것같은 생각에 그대로 쭉 이어나갔다...

물론 경제흐름과 산업분석에 대한 부가적인 지식습득도 함께 말이다.

이책은 기본적분석에 충실한 책인것 같다...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고 그 가치에 따라서 주가를 판단하고 투자하는 방식이다.. 그렇다고 기술적 분석을 무시하지는 않았다..

기술적분석은 기본적분석이후에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의 타이밍을 잡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기업분석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왜 애널리스트가 있음에도 우리가 기업분석을 할수있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확실히 와닿는것은... 애널리스트등은 어떤 기업의 주식의 가치를 나쁘게 평가하는 경우가 드물다는것이다..

그건 내가 생각해도... 그렇게 안좋게 표현한다면... 그회사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몰매를 맞을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기업을 분석해야하는 이유와 경제분석에 대한 설명... 경제서적과 주식책을 합쳐놓은 책같다...

제3장 성장하는 산업에 우량기업이 있다 부분에서는 마이클포터의 산업분석부분까지 나와서 순간 놀랐다...

보통 주식투자책은 그회사가 얼마나 가치가 있을것같다는 막연한 논리와 기술적 분석이 주를 이루었다.

또는 가치투자를 강조하더라도 어떤 회사가 어떻게 성공하였는지 예를 보여주는 수준에 그치지 않았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실제로 재무제표를 보는법과 기업의 가치를 계산해보는법...그리고 핵심지표를 보는법을 설명해주고있다.

물론 여러 주식책과 겹치는 부분이 없지않지는 않지만 다른책에 비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가장 중요한 알기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책의 핵심은 '분석 비법 배우기' 코너가 아닌가 싶다

이 부분에서 직접 주식투자를 할때 써먹을수있는 핵심 기술를 배우게 되는게 아닌가 싶다.

물론 이책에서 설명하는대로 재무제표를 보고 직접 기업의 가치를 분석해본다고 꼭 주식투자에서 수익이 보장된다는건 없다

다만 적어도 정말 가치있는 기업을 찾아내서 안정적인 투자를 할수있도록 해주는게 아닌가 싶다..

이책을 읽으면서 경제와 산업의 흐름 등 좋은 지식을 좀 더 배울수있었다..(경제를 공부하다보면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경제분야 비전공이신분들에게 더 알기쉽게 설명한것 같네요.)

기술적분석부분에만 치중해서 보시는 분들께 정말이지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책에서 인용한 벤자민 그레이엄의 투자와 투기의 정의로 마무리 하고 싶네요..

"투자란 세밀하게 검토한 이후에 원금의 상환이 보장되고 만족할 만한 대상에 자금을 투입하는것이며, 투기란 이러한 조건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