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코마에 두부 -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
이토 신고 지음, 김치영.김세원 옮김 / 가디언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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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

      오토코마에 두부

 

오토코마에 두부...'일본 최고의 히트상품'이 두부??

오토코마에가 무슨뜻인지도 몰랐다...상표명이 머 그런가보구나...했고... 두부 한 모로 700억의 신화를 달성했다는 표지 글..

조금은 생뚱맞은일이었다...게다가 앞표지의 사람얼굴이.. 두부 포장지였다는건 더 생각을 못했다...

원래 회사에서 기술영업파트에서 일을 하다 운영기획쪽으로 넘어와 전략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고객관리, 마케팅, 차별화 전략 등... 예전보다 좀 더 창의적인 업무를 하려니 머리가 지끈지끈할때 이책을 보게 되었다.

말 그대로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 혹시 이책에서 먼가 업무적인 내용으로 건질만한 내용이 있을까 하고 말이다..

물론... 업무와 연계해서 아이디어를 찾지는 못했지만 이토 신고라는 두부점 사장에게 대단함을 느꼈다..

 

어떻게 보면 아무것도 없는...평범한 두부에... 남자다운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생각을 햇는지...정말 머리가 기발한건지 이상한건지..결과론적으로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말이다... 하나하나 세세한 부분도 아이디어로 창출하고 모든 일에 아이디어만 생각하는것 같았다.. 그것도 남들이 하지않는 남들과 다른것을 추구하면서 말이다..

 

 

 

이토 신지 사장은 남들과 똑같은 두부가 아닌 먼가 차별화된 두부를 원했고 또 끊임없이 개발하였다.

남들이 저가의 두부로 원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할때 맛있고 비싼 종전과 차별화된 두부를 출시하였고, 디자인을 중시하는 요즘 시대에 두부의 포장도 촌스러움을 강조하였다...

무엇보다 두부로 남지않고 프레임을 넓혀서 캐릭터 상품 등을 이용하여 오토코마에 두부만의 세계관을 만들어 나갔다.

여러가지 행사와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하였고 불친절한 컨셉은 여전히 이어나갔다.

정말 어떻게 보면 회사를 망하게 하려고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김없이 이토 신지 사장의 예측대로 움직였다..

먼가 창의적이고 엉뚱한 상상을 하는 이토신지사장이지만 그래도 꼭 지키는것은 원재료는 제대로 쓴다는것이다.

즉 맛없거나 평범한 두부는 아예 만드는것 자체를 하지 않았다.

오토코마에 두부를 사랑해주는 고객들을 배신하는 행위를 하지 않았던것이다!

요즘에 스토리텔링이 대세다.. 스토리텔링을 대표할수있는 상품이 '오토코마에 두부'가 아닐까 싶다~

이책을 읽으면서 평범한 두부를 가지고 이런 차별화 전략을 펼칠수있다는게 놀라웠고... 지금 내가 하는 일에...지극히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을 이렇게 창의적으로 활용할 방법이 있을거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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