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화학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15
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김건 감수 / 예림당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오늘 화학에 대하여 쓴다.

먼저 화학은 우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다. 리트머스 종이로 산과 염기를 알아내는 등의 방법이 있다. 리트머스 종이를 누가 만들었는지 참 대단..

 일단 내가 2번째로 궁금해했던 바닷물을 마시면 갈증이 더 난다는 사실

바닷물을 마시면 그안의 소금과 무기염류가 혈액에 쌓여 농도가 더 진해진다. 그럼 물은 삼투압현상이 있기 때문에 몸의 물이 혈액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우리몸의 신장은 혈액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오줌을 내보내는데 이때 마시는 물을 양보다 내보내는 오줌의 양이 더 많아지면 탈수증상이 나타나 목이 더 마르게 된다.

<설탕물 탑 쌓기>

1.물에 빨간색 물감을 넣는다.

2.다른 컵에 주황색 물감과 설탕 1스푼을 넣는다.

3.또 다른 컵에 노란 물감과 설탕 2스푼을 넣는다.

4. 또 다른색깔 물감을 넣고 설탕을 넣는걸 1스푼씩 늘린다.

5. 설탕이 많이 들어간 용액부터 메스실린더에 차레로 붓는다.

준비물:메스실린더(큰 유리컵), 물이 담긴 계량컵, 물감 , 설탕, 티스푼 등이 필요하다.

 <질량 보존의 법칙>

화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알것이다. 질량 보존의 법칙 이다.

바로 지구의 무게는 1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다름 없다는 것이다. 사람빼고 왜냐하면 우리 인류는 지구속에 있던것을 사용하는 것이라서 그저 아래 있던것을 지구 밖으로 빼낸 것이다. 이걸알고 정말 신기했다.

 <아이오딘화 납을 만드는 실험> 사진은 못 올리겠다.

나는 어제 잼있는 실험을 하나 했다.

바로  아이오딘화칼륨과 질산납을 넣어 아이오딘화 납을 만드는 것이다.

아이오딘화칼륨을 넣은 물에 손을 넣으면 독성이 심하면 손이 없어질수도있다고 했다.  병 3개를 준비하고 비커1개에 물 15ml넣고 아이오딘화칼륨을넣고 다른 1개엔 물 15ml넣고 질산납을 넣는다. 병3개에 아이오딘화 칼륨 3ml씩넣고 1개에는 질산납 1ml 또 다른 1개엔 3ml 또 다른 1개엔

5ml를넣는다. 그리고 흔들고 10분뒤에 앙금이 다 가라앉으면 그 높이를 잰다, 3ml 와 5ml를 넣은 앙금의 높이가 같으면 제대로 실험한 것이다. 이 글을 본 사람들이 이 실험을 하면 좋겠다. 그렇지만 아이오딘화칼륨을 넣은 것과 질산납을 넣은 것을 먹으면 절대 안된다. 아이오단화칼륨도 질산납도 먹으면 절대 안된다. 죽을 수도 있다. 용액을 만들고 나면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세요. 난 이실험이 정말 재미있었고 또 하고 싶다. 난 실험이 잘 안되서 아쉽다... 인터넷 아이오딘화칼륨 질산납을 치면 이실험에 대해 나와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