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타일
김금희 지음 / 창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달전 있었던 크리스마스와 같이, 누구에게나 다 똑같이 크리스마스는 매년 찾아옵니다. 그러나 사람들마다 다 다른 크리스마스로 받아드릴테고, 나라는 하나의 같은 존재에게도 매년 매번 다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그래도 크리스마스라는 단어만 들어도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크리스마스는 가장 추울때에 찾아오는데 가장 따뜻하다니 좀 역설적이네요. 하지만 이 책도 크리스마스라는 이름을 띈 만큼 김금희 작가님의 연작소설 <크리스마스 타일>은 참 따뜻한 소설입니다.

7편의 단편으로 진행되며, 단편 속 인물들은 서로 다 다른 듯 보이지만, 의외로 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각자 다르면서도 비슷한 인물들과 크리스마스라는 각각의 타일들이 서로 맞물려 따뜻함이 더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단편 작품은 '하바나 눈사람 클럽'입니다. 어린 시절 교회에서 만난 주찬성이란 소년을 추억하는 장면들이 주는 따뜻함은 그야말로 봄볕같이 느껴졌습니다. '하바나 눈사람 클럽'은 문장의 따뜻함이 소설집에서 특히 예술로 꼽히는데, 좋은 단편을 읽을 때 항상 느끼는 점은 단어와 단어가 만나서 문장이 따스한 빛을 발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문장과 문장이 이어진 이야기들이 빛나는 단편을 만들고, 그 소설들이 뭉쳐 좋은 책이 만들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소설의 스토리로는 방송국에서 일하는 여러 청춘들의 이야기가 크리스마스 트리 알전구 처럼 촘촘이 연결되어 그들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내용입니다. 웬만하면 직접 읽어보시길 바래 스포는 할 수 없어 여기까지만 적지만, 개인적인 추천을 적자면 한 자리에서 쭈욱 읽어나가길 추천합니다.

화려하진 않아도 각자의 이유들로 사랑받고 사랑할 수 있으면 뭐든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말대로 각자가 완성한 크리스마스의 풍경들이 그 각자의 이유로 가치 있게 사랑받기 바라고, 그것을 잃지 않겠다고 결정한다면 무엇도 잃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