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놀이의 기적
박성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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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이런 교육 기관도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지만 유럽에서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위해 교육 기관으로 자연과 숲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책 《미술 놀이의 기적》은 프랑스 낭시 국립미술학교 출신 조각가가 만든 숲속미술학교 놀이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미술 놀이의 기적》의 숲속미술학교 놀이터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면서 아이의 인생에서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게 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것이 진정한 독립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놀이의 핵심은 자발적으로 노는 자기 주도성에 있습니다.

놀이가 아이에게 충분한 자양분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자기 주도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무엇이든 아이 스스로 시도해 보도록 하고 해보게 해서 성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면 다시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시도합니다.

자기 주도적인 놀이를 하는 아이는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 주도적인 삶으르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일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숲속미술학교 놀이터에는 도전의 산이라는 놀이터가 있고 이 도전의 산을 오르는 방법은 암벽등반을 하거나 계단으로 정상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암벽등반으로 오르려고 하지만 부모님은 계단으로 올라가라고 손을 이끕니다. 암벽등반은 위험해 보이고 오르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아니는 암벽등반으로 가려고 시도합니다. 아직 어린 아이는 가끔 암벽등반이 힘에 부치기도 하지만 결국엔 정상에 올라갑니다.

물론 오르다 첫발만 디뎌보고 포기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실패도 격려로 받아준다면 아이는 몇 번이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나 도전합니다.

숲속미술학교 놀이터의 필요성은 아이들에게 정서 지능이 높아지고 획일화된 교육에 개성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 역시 획일화 교육을 받았고 아이들이 개성과 독창성을 키워 고유성과 다양성이 잘 갖춰진 인재가 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변화의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의견들과 능력들은 지금까지 획일화된 교육 방식에서는 키울 수 없습니다.

앞으로 미래는 자기 자신만의 것, 나만의 것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타인과의 비교와 경쟁이 아닌 자신에 대한 추구, 자신의 관심사, 자신의 타고난 재능과 장점을 계발하는 것입니다. 마음과 감정을 이해받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다양성에 대한 마음을 열어 자신의 아이가 혹은 다른 아이가 그렇더라도 이해하고 포용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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