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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 좌절의 시대
장강명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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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볼만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좋고 지금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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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 좌절의 시대
장강명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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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명 작가의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미세 좌절의 시대는 제가 읽은 그의 첫 책입니다.

그래서 이 작가님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지 하나도 모르는 어쩌면 중립의 상태에서 작가의 산문집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기자 시절 썼던 칼럼을 모은 책인데요.


 각 시대의 고민,  문제점,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 작가만의 생각들이 잘 담겨있습니다. 어떤 의견들은 저와 생각이 비슷했고 어떤 건 의문이 들기도 했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평소 제가 생각하지 못하고 흘려보냈던 것들에 대해서도 꼬집어 줘서 좀 더 제 주변을 구석구석 살피게 됐던 거 같습니다.

여러 가지에 대해 각각 의견을 나열한 거 같지만, 사실 그의 짧은 칼럼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흐르는 대로 살지 말 것. 꿈을 가지고 휩쓸리지 말고 중심을 보자는 거 같았습니다.


 작가는 2부에서 두 번 정도 레 미제라블에 대해 언급합니다.

 두 번다 매우 인상 깊었는데요. 처음의 이야기는 미리엘 주교와 전 혁명의 원인 G를 통해 이야기하는 '분노 없는 의로움'입니다. 미리엘 주교와 장 발장이 보여주는 이 '분노 없는 외로움'은 정말 불가능한 것일까? '정당한 분노는 결국 사면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당한 목표를 위해 상관없는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은 당연한 걸까?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쩔 수 없다'로 끝내고 싶지 않습니다. 그건 왠지 합리화 같고 포기 같아요. 의로움을 의롭게 추구하는 건 물론 오래 걸리고 힘들 겁니다. 지름길을 옆에 두고 돌아가는 기분이 들겠죠. 하지만 모두가 의로움을 추구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장강명 작가가 이 영화를 괴상하다고 했을 때 진짜 드디어! 나와 같은 의견의 동지를 만나 반가웠어요.  레 미제라블의 책을 먼저 읽었던 저는 그때 느꼈던 그 느낌을 영화에서는 전혀 받을 수 없었거든요.  하지만 주변에서 다들 좋다고 해서 입도 뻥긋 못했어요. 전 장강명 작가와 달리할 말은 잘 못하는 편이거든요. 영화는 책보다 덜 처절하게 느껴졌고 책보다 그저 더 웅장하고 스케일이 큰 느낌이라는 생각만 했는데, 책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짚어줬어요. 그리고 이야기합니다. 기분은 진짜가 아니라고. 기분은 우리가 뭔가를 해낸 것처럼 느끼게 하고, 내가 조금 깨어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거 같습니다. "내가 춤출 수 없다면 혁명이 아니다." 언제나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볼 줄 아는 힘. 기분이 아닌 현실을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님께서 꿈을 친구에 비유해서 이야기 했을때 작가님께 정말 감사했고 내 꿈에 대해 다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어요. 내 꿈에 대해 누군가는 이기적이라고 이야기했고 때로 스스로도 내가 꿈을 가지는 게 나만 생각하는 거 같단 생각을 했었는데... 꿈을 친구로 바꾸니 확 바뀌었어요. 친구를 사귀는 건 이기적이지 아니잖아요? 친구가 없어도 사는데 지장은 없어요. 하지만 그 삶은 분명 풍요로울 수 없을 거 같아요. 꿈이 목표가 아니라 언제나 나와 함께하는 친구. 때로는 나를 힘들게 하지만 나를 성장시키는 나의 친구 꿈.. 내 꿈에 대해 조금 더 확신이 생겼고 오래오래 내 꿈과 함께 걸어가고 생각했습니다.


 종종 세상은 꿈을 포기하는 게 당연하다는 방향으로 우리를 이끌 때도 있습니다. 아니면 현실이 어쩔 수 없게 만들기도 하고요. 그래도 우리 모두 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장강명 작가의 산문집의 제목은 미세 좌절의 시대입니다. 좌절, 시대.. 읽기 전엔 매우 냉소적일 줄 알았습니다. 물론 텍스트의 표면은 냉소적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요. 책을 읽을수록 꿈과 희망이 조금 생깁니다. 더 바르게 있고 싶어요. 그의 산문집을 읽다 보면 몇 년 전에 썼는데도 여전히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직 멀었구나 싶다가도,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게 이 책의 힘이자 매력인 거 같습니다.


 감정적이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따듯하게 살아가고 싶습니다. 미세하게 생긴 좌절이라는 틈에 우리의 따듯함과 꿈이 스며든다면 나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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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롱이에서 목소리가 들려 웅진 세계그림책 255
윌 힐렌브랜드 지음, 정회성 옮김 / 웅진주니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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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주 어렸을 때 저희 집에 고전 명작 그림책 전집이 오디오 테이프와 함께 있었어요. 그중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헨젤과 그레텔에서 4~5세 기준 무서웠던 부분이 있었어요. 하이디가 몽유병 때문에 밤에 돌아다니는 것과 헨젤과 그레텔에서의 마녀 얼굴 그림이었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웃긴 건 무서워하면서도 계속 책을 반복적으로 읽었던 거였어요.

그리고 재작년 영어 그림책 서점에서 일을 잠깐 했었는데 아이들이 가장 손을 많이 뻗는 책이

오싹오싹 크레용, 우리 집에 유령이 살고 있어요 같은 미스터리 책이었어요.

그만큼 으스스하고 미스터리한 이야기는 나이 불문 호기심이 가고 궁금해지는 장르 같아요.


오늘 리뷰할 웅진주니어의 <산모롱이에서 목소리가 들려> 역시 아이들이 좋아할 미스터리한 그림책이에요. 하지만 기존의 미스터리 장르보다는 좀 더 따뜻하고 마냥 무서운 내용은 절대 아니라 어린아이들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거 같아요. 비록 내용은 따뜻하고 귀여워도 일러스트가 흑백이라는 이유만으로 어떤 그림책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가끔 봤는데 다양한 컬러와 귀여운 생쥐 캐릭터라 아이들의 마음을 끌 거예요.

산모롱이라는 단어는 생소해서 검색해 봤는데 산모퉁이의 휘어 들어간 곳이라는 뜻이래요. 저도 덕분에 단어 하나 배웠어요^^


책은 좀 큼직한 사이즈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판형입니다. 그래서 펼쳤을 때 가로로 긴 편인데요. 그 덕분에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배경과 산의 차가운 느낌을 매우 잘 살려줬어요. 주인공 휴버트와 여우 아주머니가 눈보라와 바람을 맞으며 차가운 눈이 쌓인 산을 지나는 그 생생함이 그대로 느껴졌어요. 판형이 큰 유아 그림책이라 더 좋은 거 같아요.

커버를 벗기면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휴버트를 볼 수 있어요. 구석구석 디자인에 신경 쓴 부분이 많이 보여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인 저도 너무 좋더라고요^^




면지는 지도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하나하나 이야기해 보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짧게 줄거리를 소개해 보자면, 책을 좋아하는 휴버트는 책을 읽다가 도서관에서 일찍 집에 가게 됐습니다.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지름길을 선택하는데요.



거기서 여우 아주머니를 만납니다. 통나무 다리에서 미끄러질 뻔한 휴버트를 도와주는 아주머니와 함께 으스스한 산속을 열심히 걸어가는 둘. 휴버트는 아주머니와 무사히 집까지 잘 갈 수 있을까요?

적당한 글 밥과 산 구석구석 있는 나무나 동물들의 얼굴들은 유아들이 읽으면서 찾아보고 이야기 나누기 정말 좋은 거 같아요.중간에는 펼친 면이 있는데 펼치면 어마어마하게 멋진 산 그림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여우 아주머니와 헤어진 후 이 텍스트를 보면 소름이 오소 소소!!! 그리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읽어보면서 그림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아이들이 놀라 비명을 지를 거 같아요^^

마지막은 안정적이고 해피엔딩이라 아이들이 안심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맨 위에 썼듯이 아이들은 무섭고 미스터리한 걸 읽고 싶어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무서워도 하잖아요? 엔딩은 아이들을 위해 따뜻하게 마무리해 줘서 무서운 걸 읽고 싶어 하는 아이들을 배려해 준 작가의 마음이 느껴졌어요.

여우 아주머니는 누구인지, 산모롱이는 어떤 곳인지 작가가 말해주지 않은 부분들은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면 더 풍성한 독서시간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금 읽어줘도 좋지만 다가오는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그림책! 그리고 눈이 펑펑 오는 겨울, 핫초코를 마시며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은 그림책^^ 추천드려요.

#그림동화 #산모롱이에서목소리가들려 #미스터리그림책 #그림책 #유아그림책 #웅진주니어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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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모롱이에서 목소리가 들려 웅진 세계그림책 255
윌 힐렌브랜드 지음, 정회성 옮김 / 웅진주니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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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판형으로 생생한 눈보라의 느낌을 느낄 수 있고 미스터리함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 다 읽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그림들을 한 번 더 살펴보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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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탉과 빨간 장갑
안도 미키에 지음, 무라오 고 그림, 고향옥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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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볏을 찾았어요!

이제 큰 소리로 울어도 되겠지요?


저는 이 표지를 보는 순간 이 책이 참 궁금해졌어요.

암탉의 머리에 볏처럼 놓여있는 빨간 장갑,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지 결말은 어떨지 당장 펼쳐보게 만든 그림책 창작동화였어요


그리고 암탉과 빨간 장갑 그림책 안에는 독후 활동지가 함께 들어있어요! 그림책을 읽은 후 아이들과 같이 이야기해 보기 더 좋아요.


오른쪽 장갑과 왼쪽 장갑은 서로 누가 더 쓸모 있는지에 대해 싸우면서 이야기가 시작돼요. 각자 속한 위치와 관계 속에서 우린 필요에 의해 자신의 존재를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요. 특히 성인이 된 지금 그걸 더 느껴서 그런지 이 둘의 싸움이 참 어떤 면에서는 현실적으로 느껴졌어요.

그러다가 오른쪽 장갑이 바람 때문에 빨랫줄에서 떨어져 암탉의 머리 위에 마치 수탉의 볏처럼 얹힙니다.


저 뿌듯한 암탉의 표정이 너무 귀여웠어요.

수탉처럼 아침에 울고 싶었던 암탉은 이제 볏이 있으니 울어도 된다고 뿌듯해합니다.


하지만 곧 남의 흉내를 내며 좋아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좋아하기로 마음먹고 그렇게 장갑과 헤어집니다.

사실 어른이 된 지금 뒤늦게 저는 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려고 애쓰고 있어요. 다 커서도 이건 참 어렵더라고요. 물론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건 정말 중요하지만 내가 가진 것 안에서 성장하려기 보다 없는걸 부러워하고 비관하는 건 오히려 나를 깎아먹는 거잖아요? 이걸 아이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도 참 중요하다 생각해요^^


결국 다시 만난 두 장갑. 하지만 오른쪽 장갑이 없는 사이 수아는 왼쪽을 오른쪽에 끼고 있었어요.

오른쪽이냐 왼쪽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수아의 손을 따뜻하게 해주는 게 자신에게 더 소중한 일임을 깨달은 오른쪽 장갑:)

그리고 볏이 없어도 힘차게 우는 암탉의 소리로 끝나는 그림책.

우리에게 멋진 볏이 있는지, 어느 위치인지 그게 중요할까요? 무엇인지 보다 무엇을 하는지가 더 중요한 거 같아요!

아이들에게 미래에 무엇이 하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명사'로 물어보기 보다 '동사'로 물어보면 어떨까요?

그럼 더 다양하고 멋진 답변들이 나올 거 같아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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