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이론

실제로 건강하게 오래 지속되는 공동체는 기존 멤버가 신입 멤버에게 지식을 그대로 전수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오히려신입 멤버는 기존 멤버와 기존 문화에 강한 의문과 반대 의견을 제기한다. 어떤 나라, 조직, 집단, 회사에서도 새로운 멤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기존 문화와 지식을 파괴하고 재해석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것이 신입멤버를 교육시키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상황 학습이론의 핵심이다.
신입 멤버의 반론과 의문이 기존 문화와 기존 멤버들을 변화시킬 절차와 방식으로서 제대로 작동할 때, 이 문화와 조직이 오래 살아남는다. 아이러니하게도, 하나의 문화가 건강하고 강하게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그 문화에 반항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곧 교육의 목적이어야 한다.
이 이론은 국가나 기업, 조직, 민족 등 다양한 집단에 훌륭하게 적용할수 있지만, 나는 가족에 적용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신입 멤버는 자식이고, 부모는 기존 멤버다. 자식은 부모에게 지원을 받으면서 배워야 하는데, 교육의 진짜 목적은 ‘자식이 부모의 가르침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
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부모 말을 안 듣고 제멋대로 하고 부모에게 말대꾸하는 것이 자식을 가르치는 것의 목적이어야 한다.  - P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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