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종말 - 하버드 의대 수명 혁명 프로젝트
데이비드 A. 싱클레어.매슈 D. 러플랜트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원전 이야기이지만 진나라 황제 시황은 왕이 된 후 불로 장생하기 위한 약을 구하려고 애쓰지만 끝내 이루지 못하고 50세의 나이에 죽고 만다. 그로 부터 2천년이 넘게 지나 온 인류에게 생로병사는 여전히 해결할 수 없는 난제로 남아있다. 과학과 의학의 발전이 인류를 노화와 질병의 고통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전기를 과연 마련해 줄까?

하버드 의대 수명 혁명 프로젝트라는 부제로 씌여진 이 책 ' 노화의 종말'은 하버드 의과대학 블라바트닉 연구소의 유전학 교수이며 노화 생물학 연구의 대가로 알려진 데이비드 A 싱클레어 교수와 그의 연구진이 쓴 책이다.

저자는 인간의 이기적 유전자는 40세에 다다랐을때 자신의 생존이 확보될 만큼의 유전자 복제를 했다는 걸 알아채며 자신의 생존이 보장되자 육체로부터 발을 빼고 이후 육체는 급격히 쇠약해지면서 노화가 일어난다는 재미있는 이론을 들려준다. 유전자는 인간이 나이가 든 뒤에는 거꾸로 우리 자신을 해칠 수 있다고 하니 놀랍다.

싱클레어 교수는 이 책에서 자연사는 없으며 죽음은 폭력이고 더불어 노화는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단언한다.


나는 노화가 질병이라고 믿는다 . 노화를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 더 나아가 우리 생에 내에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럼으로써 인간의 건강에 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이 근본적으로 바뀔것이라고 믿는다.

노화의 종말 중에서


그러면서 노화를 늦출 수 있는 실질적인 조언을 이 책에 세세히 설명하고 있다. 고무적인 사실은 적게 먹고 가끔 단식을 하며 육식과 열량이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이고 일주일에 5일 30분 이상 땀이 날 만큼 운동을 하는 반면 몸을 가급적이면 차게 하는 것으로 장수가 가능하다고 쓰고있다 또한 거기에 더 할 수 있으면 알약으로 이루어진 영양제들을 함께 섭취하면 노화를 치료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적포도주에도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의 노화 방지 효과는 놀라웠다.

저자는 포도와 같는 식물에 많이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를 섭취하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식물위주로 먹으라고 조언하는 것은 인상깊었다.


가장 색깔이 선명한 것을 고르자. 중략 그런 것들은 대개 더 맛있다. 세계 최고의 포도주는 피노누아르처럼 스트레스에 민감한 품종이나 햇볕이 강하고 메마른 토양에서 생산된다. 짐작할 수 있겠지만 그런 포도주에는 레스베라트롤이 가장 많이 들어있다. 가장 맛 좋은 딸기는 물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다.

노화의 종말


흔히 우리가 마트에서 사는 야채들은 비닐 하우스에서 최적의 환경을 토대로 자란 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의 말대로라면 척박한 곳에서 자란 야채나 과일이 몸에 좋다는 이론인데 요즈음과 같은 재배 시스템에서는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겠다.

또한 NMN이란 물질로 만들어진 영양제로 인해 회춘한 저자의 아버지의 이야기 또한 흥미롭다.

저자의 말대로 플라시보 효과에 의한 결과인지는 몰라서 독자에겐 꿈과 희망이 되는 대목이다.

사실 저자가 밝힌 이론대로 적게 먹고 낮은 온도에 몸을 자주 노출하고 땀이 나게 운동을 하면서 이왕이면 밭에서 자란 과일 위주로 소식을 하고 그로인해 부족한 영양분은 몇 가지 영양제로 보충하며 살아서 장수할 수 있다면 해 볼만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것도 하버드 의과대의 노화 생물학계의 슈퍼스타가 하는 말이니 믿음직하지 않은가?

이 책은 현대 의학이 DNA를 통한 질병 치료와 노화를 늧출 수 있는 획기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수준에 어느 만큼 가까이 다가와 있는지와 그로 인해 대중에게 실질적으로 적용할 날이 멀지 않았음을 자신들의 연구해 온 결과를 토대로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이론을 다루는 장에선 일반인이 읽어내기엔 좀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500페이지에 육박하는 페이지에 이론만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간간히 자신의 어린시절과 개인적 경험을 적고 있어 나 같은 생명공학이나 유전학에 문외한인 독자도 읽어 내는 데 어려움이 없는 책이다.

1.2부가 노화가 질병임을 단언하며 원인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한다면 3부에서는 장수가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철학적 정치 사회적 담론을 다룬다. 저자의 연구대로 칠십 노인이 되는 20년 후 백신 접종을 통해 전염병을 예방하는 것처럼 주사를 통해 노화를 막는 치료약이 시판된다면 나는 과연 그 주사를 선택할까 하는 상상을 해 보게 하는 책 '노화의 종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