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데르센 동화전집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1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한스 테그너 그림, 윤후남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12월
평점 :
어렸을때 그림이 예쁜 동화책으로만 보았던 안데르센의 동화전집을 다시 어른이 되어 책으로 두꺼운 전집으로 보게되었다.
동화의 왕 안데르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1805년 덴마크에서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가난한 구두 수선공으로 지식에 대한 열망이 컸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하나뿐인 자식에게는 헌신적이어서 프랑스 작가 라퐁텐과 노르웨이 작가 홀베르의 작품과 아라비안 나이트를 읽어 주곤 했다는데 어머니는 거의 문맹이라 못읽어주셨겠지만 아버지가 잘 읽어주셔서 어릴때부터 동화의 꿈을 키우고 자라지 않았나 싶다.
안데르센은 일생동안 여행을 많이 다녔다고 한다. 그는 여행이 어려웠던 과거시절을 감안하더라도 무려 29번이나 해외여행을 했으며, 북아프리카는 물론 유럽의 대부분을 방문했다고 한다. 그는 엄청난 인기를 누렸으며 덴마크에서는 최고의 영예를 누렸다고 한다. 그의 어린시절 가난한 환경에서 태어나 부와 명예를 찾아 홀로 떠돌았던 그는 자신이 남긴 동화에 나올법한 삶을 누렸으리라 생각되는데 이제 그의 상상의 나래가 가득한 안데르센의 수많은 걸작들 초 168편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