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권하는 사회에서 부자되는 법 - 경제 멘토 KBS 박종훈 기자의 생존 재테크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계부채가 연일 최고를 기록하는데 2015년 가계금융조사에서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57.5%가 금융 부채를 지고 있다고 나타난다. 나 또한 결혼후 집을 사게되었는데.. 신혼부부대출로 낮은 이율로 대출을 받기도 했는데 매달 갚아나가야할 돈이 부담이 되어 이렇게 빚내서 집을 사는 게 옳은 것인지 한번씩 회의감이 들곤 했다.

그런데 이 빚은 화폐보다 먼저 탄생했다고 한다. 애초에 빚이 있었기에 화폐가 탄생할 수 잇었다는데 무려 5천년간 진화해온 빛의 실체에 대해 우리는 통제하는 방법은 커녕 실제조차 배운적이 없다. 이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빚테크라고 하는데 저자는 큰돈을 벌기위해 빚내는 시대는 지났다며 어떻게 우리는 빚의 유혹에 빠졌는지를 시작으로 빚,대출,신용카드,소비에 이르러 다양한 각도에서 내 월급을 안전하게 불리는 저금리 시대의 재테크 전략을 제시한다.

소비행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새로운 물건을 하나 갖게되면 이와 연관된 물건을 끝없이 사들이는 연쇄작용인 디드로 효과였다.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드니 디드로는 친구에게 최신 유행의 멋진 실내복을 선물받았다. 그런데 이 화려한 실내복을 입고 거실에 앉아있으니 기존의 소파가 낡아보여 모로코산 고급 가죽의 새의자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지금까지 쓰던 낡은 책상및 모든 가구와 장식을 바꾸고 말았는데 여기에서 예기치 않게 빚까지 지게 되었다. 이에 디드로는 나의 옛 실내복과 작별한 것에 대한 유감이라는 에세이에서 새 실내복 한벌로 시작된 작은 변화가 삶에 큰 파장을 일으키면서 결국 그 실내복이 없었을때보다 훨씬 우울해졌다는 내용이다. 이 내용을 보고 느낀바가 많았다. 우리는 그동안 알게모르게 디드로 효과로 필요한것 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게된게 아닌가 싶었다. 이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은 다름아닌 애플이다. 아이폰 하나를 사면 이와 잘어울리는 아이패드나 맥북까지 자연스럽게 사도록 유도하는것이다.

이 밖에도 지갑이 열리는 마케팅 기법은 무궁무진하며.. 맞벌이 부부가 수입도 2배지만 지출도 그만큼 2배라 오히려 맞벌이하는 가구가 더 많은 빚을 지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흔히 맞벌이 가구는 한 명이 직장을 잃어도 다른 한명이 벌기에 재정적으로 더 안정되었을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맞벌이 소득으로 지출을 해온데다 대출까지 받았기 때문에 한명이 직장을 잃어도 쉽게 지출을 줄일 수가 없기에 경제 위기가 오게되면 외벌이보다 맞벌이가 더 취약한 경우가 적지 앟다고 한다.

한국의 불패신화 부동산에 대해서도 안 짚고 넘어 갈 수가 없는데 과거 고성장 시기에는 빚을 내서라도 투자를 해야 더 빨리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인식이 있어서 너도나도 빚을 내어 아파트를 사고 고성장, 고물가 시대였던지라 부동산의 명목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했지만 앞으로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물가 상승률이 꺾이면 우리나라도 1990년대 일본이나 2007년 미국 등 다른 선진국들의 사례처럼 부동산 가격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빚테크의 최후의 목적은 안정적인 노후 생활에 있다면서 구체적인 빚테크 시스템에 대한 원칙을 제시한다.
1. 지출은 최대한 불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2. 돈을 모으는 방법이 가급적 쉽고 단순해야 한다.
3. 빚테크 시스템을 한번 만들어 놓으면 자동으로 작동되도록 해야한다.

저축은 쉽고 편하게 통장은 수입,지출통장 2개면 충분하며 지출은 최대한 불편하게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체크카드보단 현금으로 사용을 권하며 현재 우리 가구의 가장 큰 지출은 사교육에 대해서도 미리 이 사교육비의 한도를 정하고 자녀들에게 빚을 통제하는 힘을 길러주자는 대안도 제시한다.

앞으로는 집을 사는 기준이 바뀐다며 부동산 가격의 폭등과 짧은 정체 기간을 반복하던 과거의 부동산 가격 대세 상승기가 끝나고, 부동산 가격의 상승기는 짧고 미약한 대신, 오히려 정체나 하락기가 길어지는 부동산 시장의 '뉴노멀 시대'가 도래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한다. 이 뉴노멀 시대의 부동산 투자전략을 제시하며 내집은 어떻게 사야할 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줘서 소비와 투자에 대해 돌아볼 수 있게 되어 가계관리와 더불어 앞으로의 경제 관념까지 제대로 생각해볼 수 있게된  좋은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