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계산법 -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단독주택, 꼬마빌딩까지 돈 되는 부동산 ‘엑셀 수익계산기’로 PICK!
민성식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번화가에 있는 고층 빌딩을 보게 되면 이런 건물은 도대체 누가 가지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막연하게 하곤 했다. 평소 궁금했던 상업용 부동산을 부자들이 어떻게 굴리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한 투자 원칙과 더불어 '엑셀 수익 계산기'사용법을 통해 내 집 마련에 절박한 2030세대는 물론, 수익형 부동산으로 노후대비를 하려는 5060세대에게도 두루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 투자는 크게 개발 또는 매입, 보유, 매각 등으로 단계를 나눠볼 수 있다. 이런 행위들이 일어날 때 법규에 따라 등기, 세금, 컨설팅 등 다양한 비용이 발생하는데 단계별, 항목별 복잡하고 머리 아픈 계산 과정을 한 번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이 책에서는 투자 단계별 필요한 계산 과정을 엑셀 서식으로 제공한다. 공적 부자(은행, 보험사, 각종 기금을 운용 관리하는 국내외 연금이나 공제회 같은 기관투자자들)처럼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대신 나만의 개인 비서인 엑셀을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컨설팅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둘째 마당 반드시 이기는 부자의 투자법 4단계로 투자 검토, 자금계획, 보유, 처분이 있는데 이를 통해 투자전 공적 부자들은 투자 검토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인다고 한다. 위험요소를 파고들어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검토해보며 주택 거래 시 확인해야 할 위험요소들을 꼼꼼히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자금계획에서는 특히나 세금도 투자금이며 아는 만큼 돈 버는 세금의 부과 단계와 재산세를 직접 계산해보고 부동산 절세법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셋째 마당에서는 생애 주기를 1기에서 5기로 나뉘어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다자녀 부부, 정년 준비, 노후자금 종착지로 각각 내 집 마련부터 꼬마빌딩까지 공적 부자라면 어떻게 투자할지 개인에게 적용해 가상 투자 시나리오를 세워보고, 그에 따른 수익률을 엑셀로 계산해 보았다.

부동산에 관심은 있지만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초보자가 다루기엔 진입장벽이 높다고만 생각했는데.. 약간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전문가의 실전 노하우가 듬뿍 담긴 이 책을 통해 공부하면서 일반인도 전문가처럼 투자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길 바라며 부동산에 관심 있는 이들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