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앞을 나가면 골목 골목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이 2017년 기준 4만개라고 한다. 그런데 이 수를 훨씬 뛰어 넘는 사업이 있으니 바로 국내 온라인 통신 판매 사업자라고 한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관해 사람들은 창업 자금이 적게 들고 큰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없어도 쉽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많이들 생각해보고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도 뛰어들고 있다고 한다. 한 달에 몇백만원의 수입을 올리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다고 부푼 희망을 안고 창업하지만 일주일에 상품 1개도 못파는 쇼핑몰이 허다하다고 한다. 쉽게 시작할 수 있다고 해서 일단 창업부터 하는 생각은 위험하다고 한다. 창업 전에 얼마나 꼼꼼하게 준비를 하는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저자는 국내 인터넷 쇼핑 분야의 1세대로 직장에서 온라인 쇼핑 담당자로 10년, 이후 온라인 쇼핑몰 사업가로 10년을 활동한 온라인 쇼핑몰 전문가이다. 온라인 창업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분명 있고 그 성공을 위해 준비하는 이들과 쇼핑몰 창업을 계확하는 분들을 위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시패한 이들을 두 부류로 나누면 첫째는 사업을 너무 쉽게 생각한 경우고, 둘째는 너무 어렵게 생각한 경우라고 한다. 전자의 경우 사업 시작 후 몇달 안되어 포기하는 사람이 많고 후자는 몇년간 이런저런 고민만  하면서 시작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도 그렇지만 너무 쉽게만, 너무 어렵게만 고민하며 미루기만 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저자가 생각하는 쇼핑몰 창업의 준비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1년이라고 하는데 이 기간동안 온라인 쇼핑몰 창업 관련 책을 2권 이상 읽고, 온라인 카페나 동호회 가입, 검색 광고나 블로그, SNS에 관심을 가지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하길 권고 했다. 불황에도 뜨는 쇼핑몰, 본질에 집중,창업 초기와 사업의 확장에 대해서서도 안내한다. 또한 최근 1인 중심의 인구구조의 변화와 소비행태, 온오프라인 모두 활용하는 소비자들 빅데이터,인공지능으로 인한 챗봇의 서비스를 안내하며 변화된 최근의 트렌드를 알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쇼핑몰 시작하기에 들어가 입문으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의 특징과 키포인트를 확인하며 일단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단독으로 팔지말고 다양한 채널에 상품을 내놓는데 이곳에 특징을 제시하는데 꼭 광고비를 써야만 상위노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 나였는데 오픈마켓을 통해 많은 분들 또한 오해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오픈마켓마다 카테고리별 담당 MD및 별도 기획이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선별을 통해 메인 등에 무료로 광고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스마트스토어 입점과 카카오메이커스를 지나 백화점 같은 종합몰(ssg닷컴, 현대h몰 등)을 통한 판매 채널 확대및 홈쇼핑, 데이터 홈쇼핑까지 채널 선택시 고려되는 사항과 함께 자신에게 맞는 쇼핑몰을 어떻게 선택할지 안내한다.

실전 사업하기에 앞서 고려되야 할 부분, 주의해야할 사항과 대박을 내는 마케팅 핵심 전략까지 차근차근 정리된 이 책을 보니지 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며 위기속에 기회가 있다는 말이 생각났다. 레드오션이라고 여겼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저자의 쇼핑몰 담당자와 판매자 양쪽의 경험을 담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성향과 역량에 맞게 응용해볼 수 있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